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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기업은 지역주민 주도의 지역공동체 사업을 통해 소득을 올리고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사진은 서울 성북구 마을기업 ‘동네국수’의 나눔 행사 모습. 동네국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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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 사회적 경제 마을기업 어디까지 왔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주민 주도의 사업공동체
2013년까지 1000곳 목표 서울 성북구의 마을기업 1호 ‘동네국수’는 지난해 8월 문을 열었다. ‘동네국수’는 지역에서 홀몸노인 반찬지원 봉사활동을 해 온 성북나눔 회원 중 20여명이 십시일반으로 만들었다. 회원들은 틈새계층 어르신들이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해 기초생활수급 대상자보다 더 어렵게 지내는 것을 보고, 이들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 고민해 왔다. 때마침 지난해 초 마을기업 지원사업 공고를 보면서 하영미(37)씨를 비롯해 여러 회원이 발벗고 나서 5개월 만에 마을기업을 세웠다. 창업자금으로는 주민 출자 4300만원, 정부 지원 4700만원, 대출 2000만원 등 모두 1억1000만원이 들었다. ‘동네국수’처럼 행정안전부(행안부)가 지원하고 있는 마을기업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국에 550곳이 있다. 마을기업은 주민이 공동체를 만들어 지역 특산물이나 자원을 활용하는 주민 주도의 비즈니스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한다. 행안부는 2010년부터 ‘자립형 지역공동체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2011년에는 이를 ‘마을기업 육성사업’으로 이름을 바꿔 진행하고 있다. 선정된 마을기업에 대한 최대 지원금은 첫해 5000만원, 다음해 3000만원이다. 특산품 등 지역자원 활용방식이 66% 현재 ‘동네국수’에는 주민 5명이 근무하고 1명이 시간제로 일한다. 매출은 월평균 600만원 정도이다. 이익금 전액은 지역 홀몸노인 등에게 무료로 국수를 제공하거나 지역 문화예술모임과 손잡고 배뱅잇굿 공연을 보여주는 등 동네의 어려운 노인들을 돕는 데 사용한다. 이런 활동을 인정받아 동네국수는 지난해 행안부 우수마을기업 후보로 뽑히기도 했다. 동네국수 대표를 맡고 있는 하영미씨는 “지역에서 주민이 함께 만들고 수익을 지역에 돌려주는 착한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어 직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에 대한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라고 말했다. 행안부 지원 마을기업에는 지역자원 활용형, 생활지원·복지형, 친환경·녹색에너지형 등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지역 특산품·문화·자연자원 활용사업, 재래시장·상가 활성화 사업, 공공부문 위탁 사업 등의 지역자원 활용형이 66%로 주를 이룬다. 저소득 취약계층·다문화가족 등을 지원하는 생활지원·복지형이 17.3%로 그 뒤를 이었다. 쓰레기·폐기물 처리 및 자원재활용 사업, 태양열·자전거활용 등 녹색에너지 실천사업 등 친환경·녹색에너지형도 16.7%로 비슷한 수준이다. 지역별로는 경기, 서울, 부산, 강원 등의 차례로 마을기업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 자료를 보면 이들 마을기업은 지난 1년여 동안 3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었고, 약 19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자치단체 가운데 스스로 마을기업을 만들어가는 곳도 많아지고 있다. 만드는 방식도 다양하다. 예컨대 전남 순천시는 시범사업을 통해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조례 제정 등 제도적 지원장치를 마련했다. 주민자치위원회가 환경문제를 풀기 위해 인근 대학에서 유용한 미생물군 제조기술을 배워 만든 자연세제 판매사업장 ‘녹색실버가게’도 이런 과정을 거쳤다. 정확한 상담 받을 수 있는 창구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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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마을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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