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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스페셜 리포트
사례로 보는 좋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구은행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시작해 다섯번째인 2011년 보고서는 디지비(DGB)금융그룹 이름으로 나왔다. 2011년 5월 디지비금융그룹의 출범에 따라 디지비금융지주, 대구은행 대신신용정보, 카드넷의 활동사항과 성과를 담았다. 디지비금융그룹 보고서는 이해관계자 참여 프로세스가 정교하고 입체적이다. 먼저 ISO26000에 제시된 기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이해관계자 식별에서부터 신중을 기했다. 이해관계자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경우, 조직의 운영에 영향을 받는 경우, 법적·재무적·운영상 책임이 있는 경우 등 세가지 그룹으로 분류해 이해관계자를 나누고, 경제·환경·사회적 영향을 주고받는 정도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우선순위를 결정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이해관계자를 ‘기업활동이 영향력을 미치는 범위’라 정의 내리고 임의적으로 이해관계자를 선정하는 것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또한 이해관계자 참여를 위해 우선순위가 높은 이해관계자 그룹을 대표하는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주요 의견을 수렴했다. 중요성을 평가하고 핵심 이슈를 도출하는 과정에서는 다수의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취합하려는 노력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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