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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화 중소기업청장(왼쪽)과 박기찬 지속경영학회장이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공덕동 한겨레신문사에서 만나 중소기업의 역할과 기업전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김성광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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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리리뷰] 스페셜 리포트
대담 / 한국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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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이 균형성장의 기반
자기분야서 ‘국내 톱3’ 들도록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해줘야” 박기찬
“중소기업은 국가경쟁력 근간
장인정신으로 ‘좋은 물건’ 제작
창출된 부는 공정히 분배해야” 강소기업 되려면 어떤 전략 써야 하나 사회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기업전략을 갖춰야 한다고 보십니까? 박 교수 중소기업은 스스로 강소기업을 향한 ‘강점 강화’에 주력해야 합니다. 특허, 신기술 등 확고한 강점을 갖추지 못하고 모방과 따라잡기 노력만 하면 강소기업이 되지 못하고 결국 사라지게 됩니다. 인건비 절감의 이유만으로 중국에 진출한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실패한 것도 결국 강점 없이 진출했기 때문입니다. 한 청장 단기적인 투자보다 지속성에 무게를 두고, 독보적 기술력과 전문화된 제품 생산에 집중, 그리고 사회책임경영(CSR)을 하는 등 독일 히든챔피언 기업전략을 참고할 만합니다. 덧붙이면, 경영자들이 창의와 도전을 장려하는 기업가 정신을 잃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에 대한 경영자의 철학이 중요합니다. 복지 등에 과감하게 투자해 좋은 사람들을 붙들고 키워야 합니다. 우수 인력이 유입되고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회책임경영의 역할은 무엇인가 사회 중소기업이 스스로 체질 개선과 체력 강화를 하는 데 사회책임경영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한 청장 사회책임경영 취지는 좋습니다. 중소기업이 해외에 나갈 때 사회책임경영을 하지 않으면 납품을 못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기업은 힘들지만 중견기업에서의 CSR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소기업 CSR에 앞서 대기업의 CSR이 더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합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무분별한 기술·인력 빼가기를 자제하고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중소기업의 노력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우대받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박 교수 요즘 중소기업의 경영권 승계에 관심을 갖고 사례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사회책임경영의 핵심 영역입니다. 60대에서 70대를 향하고 있는 1세대 중소기업 경영자의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들을 승계하는 40~50대의 경영자, 그리고 20~30대의 새로운 벤처 사업가들이 어떻게 하나의 지속성장하는 생태계로 구축될 수 있을지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기업 경영을 통하여 부(wealth)를 창출하는 활동 이상으로 창출된 부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해관계자들에게 분배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부나 사회가 해야 할 역할은 사회 중소기업이 혁신을 거듭하여 고유의 핵심 역량을 가져야 함은 당연하지만 동시에 많은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커 가는 데 정부나 사회가 해야 할 역할은 무엇입니까? 박 교수 중소기업 육성에 대해 그동안 정부가 소신은 있으나 철학이 부족했습니다. 중소기업도 국제화 시대에 자율과 경쟁을 해야 한다는 김영삼 정부의 정책은 ‘정부의 실패’와 ‘시장의 실패’를 겪고 급기야 외환위기로 이어졌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기업친화정책은 대기업 친화 및 지원 정책이 됐습니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민주화 철학은 실종되었고 추상적인 창조경제로 맴돌고 있습니다. 적어도 강소기업 대국론을 주장하는 철학이 정책의 기조로 자리매김해야 합니다. 한 청장 좀더 과감한 사회혁신이 필요합니다.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양극화와 이중구조 문제가 심각해졌고 불균형, 불공정 문제들이 불거져 나왔습니다. 이러한 차이들을 조정해 균형 있는 사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 저는 ‘창조적 균형’을 즐겨 쓰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창조적 능력을 극대화해야 하며, 균형도 잡아야 합니다. 창조와 균형은 상호작용합니다. 균형이 잡히지 않으면 창조가 나오지 않습니다. 창조한다고 공급만 늘려 놓으면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으로 자금지원만 하면 균형이 잡히지 않습니다. 상인들의 창조적 역량도 같이 살아나야 합니다. 상인대학을 만드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는 겁니다. 정부 지원을 지렛대 삼아 상인들이 협력해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정리 이현숙 한겨레경제연구소장, 양은영 한겨레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hslee@hani.co.kr 사진 김성광 기자 flysg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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