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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과 교육’ 콘퍼런스가 진행된 맨체스터 민중역사박물관(People’s History Museum)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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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에 부는 협동조합학교 바람
영국의 협동조합 운동은 1980~90년대 신자유주의 정책과 함께 침체기로 접어들었다. 하지만 2008년 ‘협동조합학교’가 처음 탄생해 6년 만인 2014년 말 800여개로 확장되면서 영국의 공교육과 협동조합 운동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점점 확장되고 있는 협동조합학교에 고무된 협동조합인과 교육가들이 지난 9일 영국 맨체스터의 민중역사박물관에 모여 ‘협동조합과 교육’을 주제로 머리를 맞댔다. 지난 100여년간 정체되었던 영국 협동조합운동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협동조합학교의 성장에는 어떤 비밀이 있는 걸까? 사회혁신 싱크탱크인 영파운데이션의 연구원 애나 데이비스는 영국 협동조합학교 확장 이유를 네가지로 분석했다. 첫째, 자조·평등·협동을 중심에 두는 협동조합의 가치가 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철학과 본질적으로 일치한다는 점이다. 이에 많은 학교들이 쉽게 협동조합학교로 전환할 수 있었고, 협동조합학교가 늘어남에 따라 지역별 클러스터가 형성되면서 클러스터 내 학교간 협동으로 교육의 질이 개선됐다는 것이다. 둘째, 협동조합학교는 외부인들의 의도적 캠페인이나 정책적 지원이 아닌 학교 교사들의 자발적 네트워크를 통해 확장됐다. 과장된 결과가 아닌 이웃 협동조합학교 과정과 결과를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실제 확인한 것이 빠른 확장에 큰 기여를 했다. 셋째, 협동조합학교로 전환할 때 겪게 되는 기술적인 어려움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해준 ‘협동조합 칼리지’의 상담과 도움이 주효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협동조합 방식의 학교 운영과 새로운 교육 커리큘럼을 채택하는 문제는 교사들의 의지와 열정만으로는 자리잡기 힘들기 때문이다. 공교육의 민영화 대응책으로 시작 마지막으로 영국 공교육 정책의 변화로 학교 모델의 전환이 시급해진 점이다. 1990년대 후반 집권한 노동당은 100% 지방정부가 감독하던 국공립학교를 비영리신탁기관이 감독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2010년에 집권한 보수당·자민당 연정은 한걸음 더 나아가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국공립학교에 대해 영리 및 종교단체들도 신탁운영의 파트너로 참여해 학교 운영을 감독할 수 있게 했다. 학교 재정은 여전히 정부가 지원하지만 신탁운영을 허용함으로써 외부 파트너의 힘과 자율성이 세진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많은 학교들이 공교육의 민영화를 우려하게 되었고, 사교육기관이 아닌 협동조합이나 지역단체를 학교 운영을 함께 할 외부 파트너로 삼은 협동조합학교를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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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칼리지 학장 머빈 윌슨 기조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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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퍼런스 비주얼 회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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