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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5.03.31 17:11 수정 : 2015.03.31 17:11

노후 주택 리모델링이 주사업인 사회적기업 두꺼비하우징 직원들이 외부 단열 공사를 하고 있다.

[Special Report] 환경 사회적기업의 고민과 해법

질적·양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는 환경 관련 사회적기업들에도 어려움이 적지 않다. 영리기업과의 경쟁에 무방비로 맞서야 하거나 마케팅 및 홍보 자원도 부족하다. 정부의 인증이나 지원을 받기 위한 평가에서 매출이 주요한 항목을 차지해 잠재력 있는 사회적기업들도 고배를 마시기 일쑤다.

올해로 설립 5년째를 맞은 집수리 전문 사회적기업인 ‘두꺼비하우징’은 사회적 경제 안에서는 꽤 알려진 곳이다. 2013년 설립 3년 만에 1억8000여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만큼 탄탄한 재무성과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 내에서는 취약계층과 일반인 근로자 간에 승진에서 차별을 두지 않고, 사내이사 3명과 근로자 대표 1명, 사외이사 3명으로 이사진을 꾸려 소유와 경영을 분리했다.

규모 큰 공사, 입찰 기준 맞추기 부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답답할 때가 많다. 사회적 약자 기업들을 위해 공공기관이 시행하고 있는 사회책임조달 가운데 ‘공사’ 부문은 여전히 문턱이 높다. 공사 부문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다 보니 기존 최저가 낙찰제 방식이 주를 이루는 탓에 입찰에 어려움이 많다.

이 회사 김승권 대표는 “사회책임조달의 범위가 소모품 등의 물품이나 청소 등의 용역으로 한정되어 있는 느낌이다. 영리기업과 경쟁하려면 입찰에 필요한 자격과 인증을 취득하는 데 적잖은 돈이 드는데 사회적기업에는 이마저도 부담스러운 비용”이라고 말한다. 사회책임조달의 형태를 다양화하거나 입찰 필요 사항을 규모에 따라 구분하고, 영리기업과 경쟁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반 사항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험 많은 기업들 마케팅에 대응 어려움

영리기업의 시장 진출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친환경 농산물을 생산·유통하는 사회적기업들이 대표적인 예다. 2000년대 이후 친환경 농산물 시장은 매년 두자릿수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여왔지만 최근엔 한자릿수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데다 영리기업이 뛰어들어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면서 사회적기업들의 운신의 폭은 더 좁아졌다.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는 방식의 사업 형태지만 마케팅과 홍보 경험 및 자원이 부족해 시장에서 뒤처지고 있다.

울산광역시에서 지역 농산물로 도시락을 만들어 판매하는 ‘로컬푸드’ 김봉재 대표는 “친환경 농산물 시장에 영리기업이 많이 진출해 상대적으로 사회적기업들은 어려움이 있다. 사회적기업들을 위해 좀더 적극적인 마케팅과 홍보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탄탄한 기술 불구 당장의 매출 없어 애로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 심사를 앞두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들은 매출과 수익 중심의 심사 기준이 부담이다. 연구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환경 관련 예비사회적기업도 예외가 아니다. 특허 등 국가에서 공인받은 탄탄한 기술이 있지만 시장 활성화에 시간이 걸리는 이들에게 당장 숫자로 보여줘야 하는 매출 실적은 버거운 영역이다.

적층형 수경재배 특허를 이용한 도시농업이 주사업인 ‘그린스테이션’의 사례를 보자. 이 회사는 2011년 설립해 2012년 서울형 예비사회적기업에 지정됐지만 아직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요건엔 미치지 못하고 있다. 각종 연구개발을 통해 23건에 이르는 특허 등 지식재산권을 확보했지만 숫자로 기록되는 매출과 수익 지표에서 고용노동부가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한 것이다.

이 회사 박동환 이사는 “사회적기업의 매출이나 수익과 같은 재무성과가 덜 중요하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지식재산권 등 무형의 자산과 역량도 인증 심사에서 정당한 평가를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환경 관련 사회적기업들의 다양한 고민에 전문가들은 어떠한 해법을 제시할까? 먼저 주무 부처인 환경부는 지난해 4월 환경 관련 사회적기업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내부 지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들을 지정하고, 이들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체계를 수립하는 것이 뼈대다.

환경부 정책총괄과 여수호 환경사무관은 “환경이라는 특수한 업종을 감안한 맞춤형 컨설팅을 시행하고,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들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 관리지침 수립…대기업 지원도 큰 힘

서울시 주거복지 관련 사업을 주도적으로 펼치고 있는 에스에이치(SH)공사는 두꺼비하우징처럼 최저가 입찰에 대한 사회적기업들의 우려를 고려해 ‘사회적기업 연계 일자리 창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입찰 자격을 사회적 경제 기업으로 제한하고, 금액에 따른 사업 분배가 아닌 사회적기업 현장에서 고용하는 취약계층 수에 따라 일감을 나눠주는 색다른 방식이다. 이 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에스에이치공사 공동체활성화팀 이상석 팀장은 “사회적기업 일자리 연계 사업은 취약계층 고용 등 ‘사람’을 우선에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2015년 한 해 취약계층 1인당 5000여만원씩 총 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 대기업의 지원도 큰 도움이 된다. 엘지(LG)·한화 등은 환경 관련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및 홍보 지원 방안에 대해 영리기업의 노하우를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전수·지원한다. 엘지전자 사회책임경영팀 김민석 부장은 “지난해 친환경 녹색성장 박람회 때 엘지전자와 환경 관련 사회적기업들이 함께 친환경 생산과 소비에 대한 홍보에 나섰다. 당시 현장 반응이 매우 좋아 올해는 회사 내 유휴공간을 지정해 상설 홍보 및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재교 한겨레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jkse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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