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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5.17 11:43 수정 : 2005.05.17 11:43

빠르면 내년부터 우리나라 신도시에도 ‘압축도시’(Compact City) 개념이 도입돼 신도시 예정지구에 적용될 전망이다.

주민들의 생활 공간을 오밀조밀하게 하는 대신 개발면적을 최소화해 도시를 선진국형의 친환경 자족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다.

건설교통부 는 "기존 신도시는 환경보다는 개발 위주로 진행돼 주변지역으로 무분별한 도시화를 조장한 측면이 있다"면서 "신도시의 개념을 환경친화적인 미래형으로 전환, 압축도시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압축도시란 도시용지의 이용 효율성을 높여 무분별한 도시확산을 막고 직장과주거지 또는 학교와 주거지간 거리를 좁히되 녹지 및 자연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신개념 도시다.

종전 도시계획에는 일반화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학계를 중심으로 환경친화적도시계획 접근방식의 하나로 대두돼 왔다.

건교부는 이를 위해 내달초 대한국토ㆍ도시계획학회와 용역계약(기간 1년)을 맺었으며 최근 신도시 개발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예측 가능한 장단점, 실현가능성, 도시계획상 가이드라인과 제도정비 방안 등을 연구토록할 방침이다.

용역결과 타당성이 입증되면 전문가 토론회, 공청회, 관계기관 의견수렴 등 절차를 거쳐 법적, 제도적 개선방안을 마련, 시행할 예정이다.

건교부는 공론화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가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경우 내년부터지정되는 수도권 신도시와 국민임대단지에 이 개념을 도입키로 했다.


압축도시 개념이 적용되면 앞으로 지어질 신도시의 개발밀도는 현재 ㏊당 80-100명의 저밀도에서 150-200명의 중고밀도로 바뀌게 될 것으로 보인다.

박상규 건교부 복합도시기획단장은 "판교 등 이미 개발중인 신도시는 밀도가 낮아 자족기능이 떨어지고 백화점 등 편의시설 설치가 어려울 뿐더러 판교 수준으로택지를 개발하려면 연간 2천300만평의 택지가 필요하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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