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 “동구 미사일방어체제, 러시아 겨냥 안한다” |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국(MDA) 헨리 오버링 국장은 25일 동유럽에 구축할 예정인 미사일 방어체제(MD)가 러시아를 겨냥하거나 러시아 탄도미사일을 위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버링 국장은 이날 전화 인터뷰에서 "요격미사일은 불량 국가를 목표로 한 것이지 러시아가 보유하고 있는 것과 같은 정밀한 탄도미사일 함대를 겨냥한 것은 분명히 아니다"고 강조했다.
앞서 미국은 22일 조만간 체코와 폴란드 등과 공식 회담을 갖고 이란과 북한의 미사일 공격을 차단하기 위해 동유럽에 미사일 방어체제를 구축하는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미국이 추진중인 동유럽 미사일방어체제는 폴란드에 10기의 요격 미사일을 배치하고 체코에 레이더 기지를 건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오버링 국장은 "예를 들어 폴란드에 배치될 최다 10기의 미사일과 체코에 건설할 레이더 시설을 가동해 수백기에 달하는 러시아 미사일들을 무력화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미국의 이러한 계획이 러시아에는 분명한 위협이 된다고 비난하면서 미국과 유럽 지도자들에게 회담을 요청했다.
블라디미르 포포프킨 러시아 우주군 사령관은 이타르 타스 통신과 인터뷰에서 "이란 또는 북한의 미사일이 폴란드나 체코의 영공을 지난다고 생각하기 어렵다"며 "체코의 레이더 시설은 중부 러시아 미사일과 북 함대를 감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khmoon@yna.co.kr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