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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파키스탄 지진피해지역 긴급구조단이 11일 오후 인천공항으로 출국하고 있는 모습. (영종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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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물자 손해보험 안들어…350만달러 날릴 위기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대 이라크 물자지원 차량 14대가 현지 무장세력에게 억류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외교통상부 당국자는 "지난 달 19일과 21일 KOICA 지원물자를 싣고 요르단 아카바항을 출발해 이라크 바그다드로 향하던 차량 8대와 6대가 각각 바그다드 서쪽 150㎞ 지점인 아르-라마디에서 현지 무장세력에 의해 잇따라 억류됐다"면서 "그러나 이 과정에서 피랍된 우리나라 국민은 없다"고 18일 밝혔다. 사건 당시 차량 운전자인 이라크인 14명이 억류됐으나 곧바로 풀려났으며 동승했던 한국인은 한명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물자 지원차량에는 군 경호요원 등이 전혀 동행하지 않았다. 차량에는 우리나라가 이라크내 18개 국립대학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350만달러 상당의 컴퓨터 및 인터넷 장비가 실려 있었으며 14대의 차량은 이라크 현지 운송업체 소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운송과 관련, 국내 업체가 용역을 수주했고 이를 다시 이라크 현지업체에 맡겨졌으나 무장세력의 탈취 등의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손해보험을 들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지원물자를 회수하지 못할 경우 350만 달러를 날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이라크 정부를 통한 현지 무장세력과의 물자회수를 위한 협상 가능성도 남아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차량 억류 직후 KOICA 바그다드 사무소를 통해 이라크 주무부처인 고등교육부에 사태해결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요청했다.이와는 별도로 장기호 주 이라크 대사는 이라크 기획부 장관과 대통령 비서실장 등 정부내 고위인사를 접촉, 사태의 진상조사 및 사태해결을 위한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억류세력의 정확한 신원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사태 해결을 위해 직접 나설 경우 사태를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보고 가급적 불개입.불협상 원칙하에 향후 유사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만반의 대책을 강구하되 조용한 가운데 이라크 정부의 도움을 받아 처리하는 3대원칙을 갖고 사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원물자 운송과 관련 이라크 정부에 운송안전 보장조치를 요청하고 경호인력을 보강하는 한편 전쟁, 테러 특약조건을 포함하는 특수 보험에 가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홍덕화 인교준 기자 duckhwa@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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