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7.04.06 18:29
수정 : 2007.04.06 18:29
인도 ‘연료 1km에 50센트’
중국 ‘중남미쪽 발사대행’
우주 개발의 후발주자인 인도와 중국이 ‘인공위성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고 홍콩 <아주시보> 인터넷판이 5일 보도했다.
미국·러시아·유럽·중국이 주도하고 있는 ‘우주 시장’에 후발주자인 인도가 내세우는 건 가격 경쟁력이다. 보도를 보면, 지금까지 인공위성 발사에 쓰이는 연료 비용은 1㎞당 46달러에 이르렀지만, 인도는 최근 정제한 액화석탄을 위성 발사체의 연료로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해, 발사 비용을 1㎞당 50센트로 크게 끌어내리는 데 성공했다. 또 지난 1월에는 4개의 위성을 하나의 운반체에 실어 궤도에 올리는 데 성공했다. 위성 회수를 통해 이를 중복 사용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인도가 이런 신기술 연구에서 잇따라 성과를 거두고 있는 건, 1974년 인도 핵실험 이후 서방국가들이 인도에 대한 무기수출 제한 등 제재를 가함에 따라 ‘자력갱생’의 길을 강요당했기 때문이라고 보도는 풀이했다.
인도 우주연구기구의 책임자인 S. 크리슈나무르티는 “인도는 자력갱생의 원칙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고급 인재를 확보해 국제적 가격경쟁력을 갖췄다”며 “앞으로 인도의 인공위성 발사 비용은 다른 나라보다 30%까지 싸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중국은 위성 발사 대행을 빌미로 아프리카와 중남미 국가들과 관계를 다지고 있다. 중국의 유일한 국제 상업위성발사공사인 ‘중국 창청공업’은 2005년 미국·프랑스·영국 등을 제치고 4억5000만달러(약 4275억원)짜리의 위성발사 대행 계약을 나이지리아와 맺었다. 브라질, 베네수엘라와도 유사한 계약을 맺었다. 중국은 올해 나이지리아의 인공위성을 포함해 모두 20개의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이상수 기자
lees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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