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병을 직역하면 '달떡'이고 영어로는 'moon cake'로 번역돼 듣기에도 제법 낭만적인데, 추석때 과연 얼마나 많은 월병을 중국인들이 먹어치우는지는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인들은 추석 기간 무게 약 20만t, 인민폐 약 100억위안(한화 약 1조3천억원) 상당의 월병을 먹어 치운다고 중국 관영 베이징신보가 19일 보도했다.
올해 추석 때 베이징 시민들이 먹어치운 월병은 1만5천t, 인민폐 9억-10억위안(한화ㆍ약 1천170억-1천300억원) 상당으로 추정되며, 중국 전체 시장 판매액의 약 10분의 1에 해당한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베이징의 유명한 전통 식품기업인 다오샹춘식품집단유한공뼘 올해 월병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10% 증가했다고 밝혔으며, 시정부는 월병 포장지 때문에 추석 때 쓰레기가 10% 증가했다고 말했다.
중국사회조사소가 베이징, 상하이 등지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90% 이상이 월병을 살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주로 선물로 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월병 선택기준으로는 ▲60%가 포장 ▲53%가 가격 ▲37%가 입맛에 맞는지가 기준이라고 답해 선물로 주기 위해 포장을 가장 중시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월병 열기속에 후난성 화윗시에서는 칠순 남자 노인 왕성룽(ㆍ75)이 추석을 앞둔 지난주 1분간 물을 안 마시고 월병 많이 먹기 대회에 참석했다가 3개를 먹고 목이 막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상민 기자 smlee@yna.co.kr (서울=연합뉴스)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