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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이주자들의 자국 송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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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국 송금 이주노동자의 마음을 잡아라
‘웨스턴 유니언’ 고객잡기 마케팅 눈길
불법 체류자 합법화 지원이민법 개정운동도 적극적
일부선 “불법체류 부추긴다” 돈벌이를 위해 해외로 나가는 제3세계 국민들이 크게 늘면서 세계적 송금업체 ‘웨스턴유니언’이 고속성장을 거듭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금융사고 위험을 무릅쓰고 대부분 나라들 사이의 송금 업무를 처리해주는 이 은행은 합·불법 이주자들의 친구라는 호평과 동시에 불법체류를 부추긴다는 비난도 받는다. 미국 웨스턴유니언은 현재 전세계에 32만개의 점포를 두고 송금 사업을 하고 있다. 세계화의 대명사인 맥도널드와 스타벅스, 버거킹, 월마트의 점포를 모두 합친 것보다 5배나 많은 규모다. 이 은행은 각국 슈퍼마켓 체인이나 우체국 등과 손잡고 이주 노동자들의 본국 송금 등으로 연간 10억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 회사의 최고경영자 크리스티나 골드는 “전세계적인 이주가 회사 성장의 주춧돌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웨스턴유니언은 또 뉴욕에서 보낸 돈을 하루 만에 필리핀에서 받아볼 수 있을 정도의 신속함을 최대 강점으로 내세워 고속성장을 거듭해 왔다. ‘송금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이 회사는 또 4~20%에 이르는 송금 수수료가 지나치게 높다거나 환율을 속여 거액의 부당이득을 챙겼다는 비판을 받자, ‘이주자들의 믿을 만한 친구’라는 이미지를 심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피지의 독립기념일, 가이아나의 파그와 축제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작은 나라의 축제까지 빠뜨리지 않고 현지어 광고를 하는 등 정성을 쏟고 있다. 빈국 출신 노동자들의 행사를 후원하는 데도 열심이다. 이미지 개선에 지난 4년간 10억달러라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사용했을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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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턴 유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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