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4.12 11:54 수정 : 2005.04.12 11:54

콩기름과 생선기름이 노인들의 심박동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모리 대학 의과대학의 페르난도 홀가인 박사는 미국흉부학회 학술지인 '흉부' 4월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콩기름과 생선기름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박동을 유지시키는 심장 전기시스템의 기능을 호전시킨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1일 보도했다.

홀가인 박사는 콩기름과 생선기름에서 각각 추출한 오메가-3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하는 60세이상 노인들은 심박동 상태를 나타내는 심박변이도(HRV:heart rate variability)가 개선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HRV검사는 심박동을 유지시켜 주는 전기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치명적인 심박동 이상인 부정맥을 잡아내는 데 쓰인다.

우리의 심장은 시계처럼 정확하게 박동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미세조정(fine-tuning)을 하며 움직인다.

즉 심박동사이의 시간간격이 갑자기 조금 짧아지거나 또는조금 길어지는 데 이것이 정상이다.

심부전환자는 이러한 미세조정이 없다.

홀가인 박사는 부정맥 병력이 없는 요양원의 남녀노인 52명을 대상으로 11주간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복용하게 한 결과 심박 미세조정 횟수가 현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홀가인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투여하기 앞서 2개월 동안 하루 걸러HRV를 측정한 뒤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콩기름과 생선기름에서 추출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각각 매일 2g씩 복용하도록 했다.

결과는 두 그룹 모두 심박 미세조정 횟수가 증가했다.

이러한 효과는 생선기름그룹이 콩기름 그룹에 비해 훨씬 빨리 나타났다.

생선기름 그룹은 3주, 콩기름 그룹은 8주만에 각각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부작용(트림)은 콩기름 그룹이 16%로 생선기름 그룹의 41%보다 훨씬 적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참치, 연어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푸른잎 채소, 호두와 아몬드 같은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다.

(서울/연합뉴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