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8.10.23 14:03 수정 : 2018.10.23 14:54

열차가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고 선로를 이탈한 장면이 시시티브이 영상에 담겼다. <대만중앙통신> 누리집 갈무리

사고 당시 CCTV 영상 공개
곡선구간 과속한 열차가 ‘휘청’
제한 속도 2배인 140㎞로 질주

열차가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고 선로를 이탈한 장면이 시시티브이 영상에 담겼다. <대만중앙통신> 누리집 갈무리
208명의 사상자를 낸 대만 열차 탈선사고의 원인은 ‘과속’이었다. 기록된 영상을 통해 확인되는 당시 상황은 참혹했다. 곡선구간을 빠르게 달리던 열차가 휘청하더니 선로를 이탈했다. 사고의 충격으로 전신주들이 무너져 불꽃이 튀겼고, 8량의 객차가 선로 주변에 나뒹굴었다.

<대만중앙통신>은 23일 사고 당시 장면이 담긴 시시티브이(CCTV) 영상을 공개했다. 고속으로 질주하던 열차가 원심력을 이기지 못하고 탈선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사고는 21일 오후 5시께 타이베이에서 동쪽으로 70㎞ 떨어진 이란현에서 발생했다. 승객 366명을 태운 열차는 대만 남동부 타이둥을 향해 달리고 있었다.

현지 언론들은 대만 교통부의 1차 조사 결과 발표를 인용해 사고의 원인을 ‘과속’이라고 보도했다. 사고가 난 푸유마 6432편 열차가 반경 300m 곡선구간에서 제한 속도인 시속 75㎞를 초과해 140㎞로 과속해 달렸다는 것이다. 푸유마는 지난 2012년 일본에서 도입한 최고 시속 150㎞의 준고속철이다.

다만 조사팀은 과속의 원인이 열차 결함인지, 기관사 과실인지는 조사를 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21일 오후 대만 동부 이란현에서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해 객차가 지그재그 형태로 완전히 쓰러져 있다. AFP 연합뉴스
대만 정부는 신속히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사고 원인을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대만 검찰도 사고의 형사 책임을 묻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현재까지 이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18명, 부상자는 190명인 것으로 파악됐다. 사망자 2명의 신원은 파악되지 않았다. 이번 사고는 1981년 3월 대만 신주에서 쯔창하오 열차가 트럭과 충돌한 뒤 강으로 추락해 30명이 숨진 사고 이후 37년만에 발생한 최악의 열차 참사로 기록됐다.

옥기원 기자 ok@hani.co.kr

광고

관련정보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