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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6.07.28 19:20 수정 : 2006.07.28 19:55

사설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위원회가 만든 통일학교 자료집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수구적인 일부 언론과 보수 단체들은 연일 전교조의 친북좌파 성향이 드러났다며 전교조 때리기에 나섰으며, 경찰은 국가보안법 위반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고 한다. 자칫 색깔론에 이어 공안몰이가 또다시 일지 않을까 우려된다.

논란이 된 통일자료집 자체로만 볼 때는 문제가 분명히 있다. 자료집은 알려진 대로 1, 2강은 북한 역사책인 〈현대조선역사〉를 인용도 없이 거의 그대로 발췌 수록했으며, 3강은 북한에 호의적인 학자의 논문이나 북한 쪽 언론보도 내용 등을 인용했다. 당연히 북한 중심의 역사관에 바탕한, 남한의 국민들로서는 수용할 수 없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자료집만을 따로 떼어놓고 친북인지 여부를 따지는 것은 공허하다. 용도가 중요하다. 자료집은 외부 배포나 학생 수업, 대중 강연에 사용됐던 게 아니다. 단지 북한에 다녀온 부산지역 일부 교사들의 공부 모임에 이용됐다고 한다. 참석 교사도 20여명에 불과했다. 교사들의 지적 호기심을 나무랄 수는 없다. 북한을 가본 사람이면 누구라도 북한이 왜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 더 알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세미나에 참석한 사람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비판정신을 가진 지성인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세미나는 자료의 출처를 밝힌 상태에서 진행됐으며, 북한의 역사인식에 대한 비판도 활발이 이뤄졌다고 한다. 사정이 이런데도 주체사상 교육이 일방적으로 이뤄진 것처럼, 또 교사들이 학교로 돌아가 청소년들에게 친북적인 내용을 그대로 가르칠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우리나라 평균적인 선생님에 대한 모독이자 구시대적 색깔공세와 다를 바 없다.

우리 사회에 아직도 북한 체제나 지배세력을 무비판적으로 옹호하려는 낡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일부 남아있는 것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전교조 홈페이지 게시판에 한때 올랐던 북한 찬양 글이 그런 것들이다. 그러나 이런 것은 사상의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걸려져야 하는 문제이지, 국가보안법이라는 낡은 칼을 다시 끄집어낼 일은 아니다. 사회 전체가 호들갑을 떨 일도 아니다. 전교조 역시 학부모를 불안하게 한 일이 없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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