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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02.26 18:53 수정 : 2007.02.26 18:53

사설

엊그제 한국관광문화정책연구원이 기획예산처에 제출한 문화분야 사회서비스 관련 보고서의 내용은 우리 문화예술이 놓인 참담한 현실을 보여준다. 연극·국악·클래식·무용 등 공연단체 1430곳의 2004년 총수입이 1584억원이었다. 단체별 평균 수입은 1억원 남짓이다. 그나마 수입의 60%는 공공지원이었다. 공적 지원 없이는 연명이 불가능한 게 우리 문화예술계 현실이다.

상황이 이러하니 전업 문화예술인이라 해도, 창작활동을 통해 얻는 수입이 월 100만원을 웃도는 사람은 40%에 불과하다. 기초생활보장 대상자로 분류되는 이들도 적지 않다고 하니, 예술계는 기아선상에 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그런 상황이 계속 악화돼 간다는 데 있다. 기초문화예술 진흥 운운하는 정부 발표가 잠꼬대처럼 들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상황이 악화되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한편에선 문화예술 향유자가 줄고, 다른 편에선 문화예술계 정부 지원이 줄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문화향수 조사 결과, 2005년 6월~2006년 5월 중 1회 이상 예술행사를 즐긴 사람은 65.8%였다. 2003년보다 3.4% 늘어난 것이지만, 순전히 영화 관람객 증가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다른 분야는 크게 줄었다. 미술관 관람객은 10.4%에서 6.8%로, 클래식은 6.3%에서 3.6%로, 전통예술은 5.2%에서 4.4%로, 연극과 뮤지컬은 11.1%에서 8.1%으로 떨어졌다. 게다가 문예진흥기금이 민간기금으로 바뀐 뒤 기금 총액은 물론 지원액도 줄고 있다. 눈에 띄는 한류 등 2차 문화산업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인다. 정부의 문화예술 관련 예산도, 국민의 정부 때(국내총생산의 1% 규모)보다 훨씬 줄었다.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삶의 질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원천이다. 새로운 성장 동력 구실도 한다. 여기에서 기초문화예술은 수원지와도 같은 존재다. 한류가 지속되고 풍부해지게 하자면 기초문화예술의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지금 우리는 예술가의 생계만이 아니라, 예술의 생존까지 걱정해야 할 판이다. 현정부는 지난 2004년 6월, 문화 정책비전과 진흥책을 담은 청사진을 내놓은 바 있다. 위기에 대한 답은 거기에 있었다. 시간을 되돌릴 순 없다. 그러나 그때의 정신을 되살려 기초예술 살리기에 분발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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