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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3.31 20:35 수정 : 2005.03.31 20:35

철도공사(옛 철도청) 산하기관인 철도교통진흥재단의 유전개발 사업 실패를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진흥재단은 지난해 9월3일 러시아 알파에코와 6200만달러에 유전개발 사업을 인수하는 계약을 맺고, 10월에 계약금 620만달러(70여억원)를 지급했다. 그러나 계약은 한 달 남짓 뒤 파기됐고, 계약금은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돈도 적지 않지만 사업 동기부터 의문투성이다. 이광재 열린우리당 의원이 관련됐다는 의혹도 고약하다. 유전개발 사업을 철도청에 제안하고 진흥재단과 한국크루드오일이란 회사를 만들면서 공동출자한 곳의 하나인 ㅎ사의 대표와 대주주가 이 의원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의혹이 쉽게 가라앉을 분위기가 아니다. 진흥재단이 사업이 익기도 전에 공동 출자자의 지분(지분율 60%)을 액면가의 20배인 120억원에 인수해주기로 한 점도 석연찮다.

의혹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된다. 우선 유전개발 경험이 전무한 철도청 산하기관이 어떻게 유전개발 사업에 뛰어들었냐는 점이다. 유전개발은 세계 메이저 석유회사가 추진해도 성공 가능성이 5% 수준에 그칠 정도로 ‘모험사업’이다. 게다가 문제의 사업은 한국석유공사도 버린 곳이다. 석유공사는 2003년 이 사업을 제안받은 바 있는데, 타당성을 판단할 수 없을 정도로 관련 자료가 부실했다고 했다.

두 번째는 이 의원 관련설이다. 진흥재단이 이런 사업을 덥석 물었다면 누군가 다리를 놔줬지 않겠느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도 정황상 무리가 아니다. 공동출자자 지분을 사주기로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철도공사는 의혹을 부인하며 사업 다각화의 일환이었다고 해명한다. 이 의원은 사실무근임을 입증할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철도공사의 해명은 궁색하다. 이 의원 역시 증거가 있으면 공개하는 게 바른 처신이다.

감사원이 감사에 들어갔으니 일단 지켜볼 일이다. 이런 종류의 사건을 처리하는 데는 두 가지 원칙이 있다. 철저와 신속이다. 철저히 밝혀 국민이 납득할 만한 결과를 내놓되, 길게 끌어서도 안 된다. 의혹은 시간이 흐를수록 커지기 마련이다. 결국 누군가 책임을 지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사업 실패는 있을 수 있으나 명백한 잘못으로 손실을 빚었다면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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