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7.11.30 18:19
수정 : 2007.11.30 18:19
사설
부산항운노조의 쇄신은 불가능한 일인가. 취업비리와 공금횡령 등 부조리가 그칠 줄 모른다. 2005년, 위원장을 비롯해 29명의 부산항운노조 관계자들이 공금횡령과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당시 노조는 대국민 사과문까지 발표하면서 조직 쇄신을 다짐했다. 하지만 다짐은 비난의 화살을 잠시 피하기 위한 헛구호에 불과했다.
지난해 6월 노조 인사위원회 의장이 조합원 인사비리로 구속된 데 이어 올 10월 말에도 2005년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대형 취업비리가 터졌다. 이 일로 냉동지부장 등 간부 4명이 구속되고 41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어제와 그제 이틀 동안의 <한겨레> 보도에서 드러난 부산항운노조의 행태는 혀를 내두르게 하고도 남는다. 2005년 비리의 당사자들이 다시 노조의 요직에 대거 복귀해 활동하고 있는데다, 노조 조직이 숫제 친인척 관계로 얽히고 설켜 있다. 현 노조위원장의 동생은 지부장과 총무부장, 매형은 부위원장을 맡고 있고, 전임 위원장들의 친인척도 십여명이 노조의 요직에 있다고 한다. 이쯤 되면 ‘노조’라기보다 ‘족벌집단’에 가깝다는 비난을 해도 달리 할 말이 없을 듯하다.
끊이지 않고 계속되는 부산항운노조 비리는 여전히 강고한 ‘클로즈드숍’제도의 관행과, ‘족벌식 비민주적 구조’에 터잡고 있다. 노동조합원만을 채용할 수 있는 제도에서 노조는 무소불위의 권한을 갖고, 위원장과 간부는 ‘절대권력자’에 가깝게 된다. 또, 노조간부들이 혈연으로 얽힌 상태에서는 잘못이 드러나도 봉합되기 쉽다. 노조를 견제·감시할 장치가 없는 것이다. 항운노조 쇄신은 여기서 출발해야 한다. 클로즈드숍의 완전한 폐지와 노조의 민주화만이 항운노조의 비리를 끊을 수 있는 고리인 것이다. 노조의 자정약속과 검찰의 일시적 철퇴만으로는 비리 늪에 빠진 항운노조를 거듭나게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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