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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6.15 19:54 수정 : 2005.06.15 19:54

머리칼(두발) 규정을 어긴 중·고교 학생들에 대한 학교 쪽의 반인권적인 처벌이 멈추지 않고 있다. 교육당국의 지시로 학생회와 협의해 새 규정을 마련했다는 학교에서도 제한 완화가 형식에 그쳐, 학생들의 반발을 사는 경우가 많다. 이러다가 학생들의 불신이 학교교육 전반으로 번져나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지난달 학생들은 ‘두발 자유화’를 요구하며 촛불시위를 벌이고 전국적인 서명운동도 시작했다. 교육당국이 “학생회와 토론을 거쳐 규정을 고치라”고 일선 학교에 지시한 것은 학생들의 요구가 정당한 것임을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실은 거의 변화가 없다. 학생들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에는 머리칼이 긴 학생에게 여전히 가위질을 하고 매질을 한다는 고발글이 하루 수십건씩 올라오고 있다. 일부 학교는 규정을 조금 완화하고는 오히려 더 심한 단속에 나섰다고 한다. 학생들은 학생회를 들러리 삼아 비민주적으로 규정을 고친 과정을 개탄하기도 한다.

학교 쪽이 학생들의 머리칼까지 획일적으로 통제하려는 태도는 자율과 개성의 시대에 저만치 뒤떨어진 모습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새 규정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 그렇게 위험한 일인가. 실제 몇몇 학교에서 학생회가 수렴한 의견을 보면 우리 사회가 감당 못할 만큼 파격적인 내용은 보이지 않는다.

최근 고등학생들은 전국 단위의 학생회 모임을 만들었다.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소홀히 다뤄진 ‘학생인권’을 찾자는 움직임이 갈수록 활발해지고 있다. 머리칼 자유화 요구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학생들의 움직임을 불순하게 봐서는 안 된다. 진지하게 의견을 듣고 지나친 부분은 토론과 설득을 통해 바른 결론으로 이끄는 것이 교육의 구실이다. 학교가 학생을 거리로 내몰지 않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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