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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7.08 20:10 수정 : 2005.07.08 20:10

서울대가 정부·여당의 입시안 변경 요구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운찬 총장이 입시안을 바꿀 수 없다고 한 데 이어 교수협의회가 여당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감정 대립으로 번지는 양상이다. 교수협 성명이 지적했듯이, 감정적인 발언을 쏟아낸 일부 여당 의원들이 사태를 악화시킨 것도 사실이다. 지금 필요한 건 차분하게 개선책을 고민하는 일이다.

서울대 쪽 주장의 핵심은, 자율성이 보장돼야 한다는 것과 통합교과형 논술이 변형된 본고사가 아니라는 것이다. 자율성 문제와 관련해 교수협은 “대학의 학문과 교육, 국가의 장래는 대학의 자율성 보장에 달려 있다”고 했다. 맞는 말이다. 그렇더라도 국립 서울대의 자율성엔 사회적 책임이 전제돼야 한다. 서울대는 마치 정치권만 문제삼는 듯한 태도를 보이지만, 입시안에 가장 먼저 비판을 제기한 쪽은 교육 관련 시민사회 단체다. 이들은 서울대가 ‘성적 우수학생 싹쓸이’에만 관심이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서울대 교수들은 정치권을 탓하기 전에 이들의 비판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논술과 관련해 정 총장은 “현재 준비 중인 논술은 교과서뿐 아니라 초등학교 때부터의 다양한 독서가 결정적 작용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시험의 대상은 현재 고교생이며, 학교에선 이에 대비한 교육을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사교육에 의존하는 것 외에 뚜렷한 방법이 없다. 취지가 아무리 좋아도 현실과 동떨어진 제도는 실패한다. 다시 강조하지만, 정부·여당과 서울대는 자존심 대결 대신 학생들을 입시지옥에서 벗어나게 할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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