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5.08.28 20:43 수정 : 2005.08.28 20:43

사설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은 영국의 <더 타임스>에 의해 한국민의 남북 화해와 평화에 대한 염원을 보여주는 대표작으로 소개됐다. 세계적인 뉴스채널 <시엔엔(CNN)>도 박광현 감독과 주연배우 신하균씨의 인터뷰를 이번주 방영한다. 이들의 관심은 영화의 완성도보다는 평화에 대한 한국민의 시각일 게다.

물론 <웰컴 투 동막골>이 세운 기록만으로도 일반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 지난 4일 개봉해 불과 23일 만에 관객 500만명을 돌파했다. 이 속도는 <태극기 휘날리며>에 이어 역대 2위(<실미도>와 동률)이다. 올해 상반기 최고 흥행작인 <말아톤>이 8주 만에 세운 기록이다. 신인 감독에 톱스타는 1명도 출연하지 않았다. 블록버스터에 비하면 제작비도 쥐꼬리만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기록보다 <웰컴 투 동막골>의 몽상 같은 판타지와, 이에 대한 수백만 관객의 호응에 더 주목한다. 둘이 만나는 지점에 우리 시대의 간절한, 그러나 드러내기 힘들었던 꿈이 존재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어떻게 총부리를 겨누고 있던 미군, 국방군, 인민군이 한 마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손을 잡고 목숨을 걸 수 있을까. 어떻게 계급장 떼고 피부색, 이념, 빈부의 차이를 벗어나 행복하게 어울릴 수 있을까.

이념과 지역, 나이, 계층 갈등으로 골병이 들어가는 우리의 현실에선 그야말로 잠꼬대 같은 일이다. 그런 꿈을 말했다가는 ‘맛이 갔다’는 소리나 들을 터이다. 그럼에도 그 잠꼬대 같은 ‘동막골’행 표를 사기 위해 사람들이 줄지어 섰다. 거기에 희망은 있다.

한 사람이 꾸면 꿈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꾸면 현실이 된다. 압도하는 갈등구조에 의해 유폐됐던 ‘동막골의 꿈’을 해방시켜 우리 시대의 꿈임을 확인시켜준 영화인들에게 찬사를 보낸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