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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8.30 20:23 수정 : 2005.08.30 20:23

사설

교육부가 어제 내놓은 논술시험 기준은 그동안 논란이 되어 온 각 대학의 본고사형 논술시험 거품을 상당 부분 깨뜨리는 효과가 예상된다. 교육부는 논술의 틀에서 벗어나는 본고사형 시험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정원 감축이나 예산지원 삭감까지 동원하는 등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교육부의 이런 의지 까닭인지 몰라도 대학들은 일단 기준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현재 2차 수시전형이 한 달 남짓밖에 남지 않은 대학도 있고, 수험생에게 문제 유형을 이미 발표한 곳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각 대학이 교육부의 요청에 따르기로 한 것은 강제적인 벌칙보다 학교 교육의 정상화라는 정책목표에 동의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한다. 관심을 모았던 서울대도 전면 수용 의사를 밝혔다. 영어 지문 제시를 금지한 것말고는 통합교과형 논술의 취지와 다르지 않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대학은 그동안 논술이라는 이름 아래 수학 문제 풀이와 영어 독해 능력 등 수험생의 교과목 실력을 쟀다. 내신과 수능 성적의 반영 비율을 낮춤으로써 논술시험이 당락을 좌우하도록 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수험생의 사교육 의존도는 높아지고, 학교 교육은 더 외면당하는 결과를 불렀다.

교육부의 지침을 대학에서 수용했다고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본고사형 논술시험은 내신과 수능시험의 신뢰성과 변별력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바 크다. 불신을 없애지 않고서는 본고사형 시험 유혹이 없어지기는 어렵다. 심층·구술 면접을 사실상 본고사로 활용할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교육부는 기준 준수를 엄격히 살피는 한편, 고등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 평가의 신뢰성을 높이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교사들도 마땅히 협력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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