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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4.01.29 17:11 수정 : 2014.01.29 17:11

금융당국이 카드사의 고객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건의 2차 피해를 막으려고 오는 3월 말까지 전체 금융사에 전화영업(TM·텔레마케팅)을 금지하는 조처를 내려 이 업무를 맡고 있는 전화상담원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한다. 졸지에 일감이 없어져 실직 위기에 놓이거나 수입이 대폭 줄게 된 것이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이 긴급 임원회의를 소집해 금융사의 전화상담원 해고 움직임을 차단하라는 지시를 내리는 등 수습에 나섰지만, 업계에선 “파장을 생각하지 않고 졸속 대책을 내놓더니 실효성도 없는 졸속 지시를 내리고 있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금융당국이 지난 26일 발표한 텔레마케팅 영업정지 조처는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의 정확한 피해자 수와 범위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다 보니 2차 피해에 대한 국민 불안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유출된 정보를 이용한 영업 행위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안을 고심했고, 그 결과로 전화, 문자메시지(SMS), 전자우편 등을 통한 금융회사의 영업을 3월 말까지 전면 중단시킨 것이다. 2월 중에는 금융회사의 텔레마케팅을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근거도 마련하기로 했다.

이런 조처가 갑자기 나오는 바람에 금융회사로부터 용역을 받아 텔레마케팅을 해오던 회사들은 경영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을 우려해 직원을 줄이거나 장기 휴가를 보내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제도 금융권에서만 텔레마케팅 업무 종사자가 5만명이 넘고, 이들은 대부분 영업 실적에 따라 월 100만~200만원의 저임금을 받는 계약직들이다. 이들의 일자리 불안은 개인정보 유출의 피해 못잖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다.

텔레마케팅 종사자들의 일자리와 소득 안정은 금융회사와 금융당국이 책임을 져야 한다. 이번 사태를 불러온 일차적 책임은 보안과 개인정보 관리를 소홀히 한 금융회사에 있다. 금융당국도 관리감독의 실패를 인정해야 한다. 텔레마케팅을 통한 영업은 은행, 보험, 카드 등 금융권역을 가리지 않고 최근 몇년 사이 크게 비중이 늘었다. 보험업계의 경우 계약 갱신 및 유지만 하더라도 한 해 10조원가량이 텔레마케팅을 통해 이뤄진다고 한다. 정보화의 진전과 금융회사의 경영 효율화 전략이 텔레마케팅 시장의 급성장을 불러온 것이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고용조건이나 임금 수준은 전체 금융권에서 가장 열악하다. 금융회사들은 이들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해 고객을 늘리고 큰 수익을 거둬왔다. 당연히 금융당국의 일시적 영업정지 조처로 빚어진 텔레마케터들의 생계 위협을 방관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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