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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우리은행 민영화 성패, 과점주주 구성에 달렸다 |
정부가 16년째 정부 소유인 우리은행의 매각을 다시 추진한다. 2010년 이후 네 차례나 경영권 매각을 시도했으나 그동안 적합한 매수 희망자를 찾지 못해 번번이 무산됐다. 다섯 번째로 추진하는 이번 매각은 정부 지분 51% 가운데 우선 30%를 여러 투자자에게 4~8%씩 나눠 파는 ‘과점주주 매각’ 방식으로 이뤄진다.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를 위해서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고 지분을 파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우리은행의 규모가 커서 경영권을 인수할 투자자를 찾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민영화를 더 늦추지 않기 위해서는 이번 매각 방식이 불가피해 보인다.
장기간에 걸친 정부 소유 아래서 우리은행 경영은 비효율적인 면이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국내 4대 은행 가운데 하나로 기업금융 분야에 강점을 가진 우리은행은 한때 부실여신이 다른 은행에 견줘 2~3배나 많았다. 이에 따른 불신 때문에 지금도 회사 가치에 견줘 주가가 매우 저평가돼 있다. 그렇다고 매각을 마냥 미룰 순 없다. 투입한 자금의 기회비용 손실이 계속 커지기 때문이다. 일단 민영화를 한 뒤 정부가 보유한 잔여 주식의 가치가 상승한다면, 그쪽이 공적자금 회수를 더 극대화하는 길일 수도 있다.
정부는 과점주주들에게 사외이사를 추천하게 하고, 예금보험공사와 우리은행이 맺은 경영 정상화 이행약정을 해지함으로써 민간주주 주도로 경영이 이뤄지게 할 방침이다. 민영 우리은행이 정부의 입김을 벗어나 주주 주도로 경영을 잘해나간다면, 이번 민영화가 우리나라 금융산업 발전에도 기여를 할 것이다.
정부가 매각 방안을 밝힌 건 지난해 7월이었다. 1년여가 지나서야 매각 공고를 내는 것은 투자 수요를 사전에 파악해 매각이 또다시 무산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런 만큼 이번에는 지분 매각이 성사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우리은행 민영화가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으려면, 과점주주가 지배구조를 개선할 수 있게 구성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는 입찰가격을 우선하되 비가격 평가 요소를 낙찰자 선정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보다는 금융산업을 잘 알고 은행의 장단기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장기투자자들로 주주가 구성되도록 정부가 마지막까지 노력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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