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8.11.01 18:07
수정 : 2018.11.01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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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용섭(가운데) 시장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진행된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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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이용섭(가운데) 시장이 ‘광주형 일자리’와 관련해 진행된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한 뒤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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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섭 광주시장,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 박병규 전 광주시 경제부시장이 1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날 오후부터 이날 새벽까지 진행한 ‘광주형 일자리’ 관련 원탁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마련한 투자협약서(안)와, 현대차와 협상한 투자협약서(안)를 비교해 수정·보완한 뒤 현대차와 협상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 선결과제인 지역 노동계의 동참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뜻깊다. 광주형 일자리는 인건비를 현재 자동차공장 노동자 평균임금의 절반 수준으로 묶는 대신 광주 지역에 자동차공장을 지어 1만개 남짓의 일자리를 만들자는 노사 상생 모형이다. 노동계가 낮은 임금을 수용하는 게 필수인데, 한국노총 광주본부가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광주형 일자리 앞에는 풀어야 할 숙제가 아직 더 남아 있다. 현대차의 최종 투자 결단을 이끌어내야 하는 게 하나다. 현대차는 지난 6월 광주시에 ‘사업참여 의향서’를 제출했을 뿐 최종 투자협약까지 맺지는 않았다. 현대차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는 사정도 있다. 현대차 노조는 회사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투자하면 총파업을 불사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노조 쪽의 입장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일감 일부가 광주 지역으로 넘어가고 나중에라도 임금삭감 압박을 받게 될 것을 걱정할 법하다. 하지만 최종 확정된 투자 내용이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은 터에 광주형 일자리에 투자하는 것 자체를 파업의 명분으로 삼을 일인지 의문이다. 더욱이 지역 노동계까지 동참을 결정한 데서 짐작할 수 있듯 지역사회는 광주형 일자리를 절실히 바라고 있다. 광주시와 현대차가 추가로 벌이는 협상에서 노조의 걱정을 고려하는 것과 함께, 현대차 노조 또한 전반적인 고용난을 생각해 판단을 내렸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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