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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12.29 20:26 수정 : 2005.12.29 20:26

사설

대입 정시모집 원서접수를 대행하는 민간업체 서버가 마비돼 마감일이 하루 연장되는 뜻밖의 사태가 벌어졌다. 일부 수험생과 학부모는 마감시간에 쫓겨 접속이 되는 아무 대학에나 원서를 넣었다고 하니, 이들이 겪었을 혼란과 당혹감이 어떠했을지 짐작게 한다.

대행업체들은 지난해보다 서버 용량을 크게 늘렸음에도 접속량이 워낙 많아 도리가 없었다고 항변한다. 그러나 인터넷 원서접수는 과부하에 따른 서비스 일시 마비나 전형료 결제 오류 등 해마다 크고 작은 사고가 잇따랐다. 올해는 어느때보다 눈치작전이 치열해 막판에 지원자가 크게 몰릴 것으로 일찌감치 예상된 터였다. 대행업체가 4곳뿐이어서 한곳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곳에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주리란 점도 충분히 예측이 가능했다. 독과점 체제인 대행 업체들이 계약 확대에만 신경쓰고 설비투자엔 소홀히 한 게 아닌지 구조적 문제를 따져봐야 할 것이다.

대학들은 창구접수 때보다 입시행정 비용이 크게 줄었지만 대입 전형료는 낮추지 않았다. 대행 수수료도 지원자한테 물려 왔다. 그럼에도 대행 업체에 대한 사전 관리·점검은 고사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보완책을 전혀 세우지 않았다. 학사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입시업무를 외부에 맡겨 수입만 늘리려 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교육 당국은 대학입시 전반에 대한 불신을 키울 사안에 뒷짐을 지고 있다가 결국 대형 사고를 불렀다. 대학 자율이라는 변명은 무책임하다. 사이버 테러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도 당국 차원의 대응이 필요함을 방증한다.

이번 일은 대학과 민간 대행업체, 그리고 교육당국의 안이한 대응이 빚어낸 예견된 인재다. 마감 일정 분산이나 대학별 비상 시스템 도입 등 철저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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