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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11.05 11:28 수정 : 2005.11.05 14:44

"정부가 정책있는데 하지 말라는 건가"

"제도매체 의제화않은 것 대안매체서 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5일 최근 한나라당의 국정홍보처 폐지 주장에 대해 "정부가 홍보를 못하면 일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노 대통령은 또 적절한 대안매체를 만들어 `제도매체(기성매체)'가 의제화하지 않은 문제를 의제화하고, 의제경쟁을 통해 선제적 의제설정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정부 부처 기관장과 정책홍보 책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정홍보처 주관으로 열린 정책고객관리 토론회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국정홍보처를 폐지하라는 사람들도 있으나, 이는 정부가 정책이 있는데 정책을 말라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노 대통령은 "자기 정책을 변명하지 못하면, 적극적으로 설득할 수 없다면 그건 정책을 하지 말하는 것"이라며 "(일부 언론이) 정책에 대한 오해나 왜곡을 하는데 말하지 말라고 하고, (국정홍보처가) 정책을 적극 변명, 설득, 해명을 한다고 하는데 입막음 하라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한나라당이 지난 3일 국정홍보처를 폐지하고 소관 업무를 국무조정실로 이관하도록 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에 대한 노 대통령의 첫 공식입장 표명이다.

노 대통령은 "이런 말들은 과거 정부가 부당한 일을 하고 국민들을 속이던 그 시절, 시대에 대한 불안한 인상이 남아서 나오는 엉뚱한 말씀이다"면서 "그렇게 해서는 안 되며, 정부의 홍보기능을 지금보다 훨씬 강화해야 정책을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지금은 정부 정책에 대해 반대를 극복할만한 마땅한 수단이 없다"고 전제한 뒤 "결국 설득하는 수밖에 없는데, 설득이 바로 홍보"라며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국민들의 의견을 잘 수렴해 정책을 만들고, 정책이 국민들에게 지지를 받을 수 있도록 내용을 갖춰 사실대로 잘 전달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그 과정에서 불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책고객관리는 기본"이라며 "이런 정책 환경은 정권이 바뀌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도 "현재 우리의 정책홍보환경은 그리 좋지 않다"고 거듭 지적하면서 "따라서 적절한 대안매체를 만들고 제도매체가 의제화하지 않는 것은 의제화해야 하고 잘못된 보도는 바로잡아야 한다"며 "앞으로는 의제설정을 경쟁하고, 선제적으로 의제설정을 제기하는 수준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국정브리핑은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포털로 발전되어야 한다"며 "문제가 있는 보도에 대해서 담당 공무원의 대응이 국민에게 바로 보고되고 전 공무원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표피에 흐르는 민심과 저류를 흐르는 민심이 항상 같지는 않다"면서 "심층의 민심을 잡을 수 있는 정책홍보가 되어야 하며, 왜곡된 통념에 대해서도 공직사회가 때론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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