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수정안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 아래 그 이행방안으로 북한의 핵폐기와 다른 국가의 상응조치가 골격을 이뤘다. 송 차관보가 몇 번이나 강조해 온 `한 지붕 아래 두 개의 기둥'이다. 이를 위해 총 6개항에 걸쳐 합의사항을 풀어내려갔다. 항목별로는 각국의 입장을 반영, 비교적 자세한 개념 설명이 따라붙었다. 우선 모두가 희망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북한이 검증을 수반해 핵을 폐기하고 그에 대한 상응조치를 실시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검증 실시에 대해서는 회담 초반부터 이견이 없는 대목이었다. 1992년 발효된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은 그 준거틀로서 재확인했다.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보다 광의의 개념인 비핵지대화와 함께 핵우산 철폐 등 강성 요구를 내놓으릎 그 절충점을 찾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 선언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비, 사용 등과 핵재처리ㆍ우라늄 농축 시설 보유를 금했지만 핵에너지의 평화적 이용권을 허용했다. 물론 사찰 실시도 내용에 포함돼 있다. 이를 놓고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농축우라늄 문제를 포함시켜 해결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허용 여부를 놓고 핵심 쟁점이 된 평화적 핵 이용권을 인정해야 하는 난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평화적 핵 이용권에 대해서는 별도의 모호한 설명이 들어갔다. 송민순 차관보는 평화적 핵 이용 문제가 포함됐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초안에 포함돼 있기에 초안이 나와봐야 안다"며 아리송하게 답했다. 그러릎도 "각국이 필요한 사안에 따라서 국제규범에 일반적으로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의무를 가질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서 말한 국제규범은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규정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과 북한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절묘한 표현이 사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제네바 합의의 산물인 금호지구 경수로는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도 평화적 핵 이용권과 연결시켜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양측이 절묘한 접점을 찾았다. 완공해 넘겨주기 전까지는 북한의 것이 아니라는 논리와 공정률 35%의 콘크리트 더미에 불과해 지금은 핵시설로 보기 어렵다는 논리가 교묘하게 결합, 양측이 모두 `윈-윈'하는 모양새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참가국이 취해야 할 상응조치의 골자로는 안전 보장과 에너지 제공이 들어갔다. 안전보장이 정치군사적 상응조치라면, 에너지 제공은 경제적인 조치이다. 안전보장은 다자안전보장 원칙이 적용되고 에너지 제공으로는 중유 지원과 함께 우리측이 제안한 200만kW 대북 송전 계획이 착수하는 내용을 담았다. 먼저 참가국들이 중유를 지원하고 송전라인 설계 및 공사에 들어가 핵폐기가 이행될 때 대북 송전을 시작한다는 구체적인 청사진까지 포함됐다. 아울러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자국을 삭제하고 각종 경제제재를 해제해 달라는 북한의 요구사항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들 상응조치는 동시적으로 상호조율된 조치에 따라 이뤄진다는 원칙도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의 최대 핵심이 됐던 관계 정상화 문제는 북미, 북일 등 양자 간 문제에 해당하는 만큼 다자가 아닌 양자 차원에서 추진한다는 원칙을 담아냈다. 이 때문에 관계개선 과정에서 미국이 원한 인권 및 미사일문제, 일본이 희망한 납치 및 미사일 문제는 직접적,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도적 현안' 같은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 미국은 인권으로, 북한은 대북지원으로, 일본은 납치문제로 해석할 여지를 남겼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회담장 안팎의 관측이다. 공동성명은 그러나 핵폐기와 상응조치의 차례나 기간 등에 대한 협의는 실무그룹 회의로 미뤄두고 그 개최시기도 잡았다. 10월까지는 넘어가까지 않고 9월 이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제4차 회담이 6개국이 참석, 지난 달 26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렸고 각 국의 수석대표는 누구 누구였다고 이름도 나열됐다. 이 같은 수정안의 내용을 놓고 대부분 국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이 날 오후 3시(현지시간) 수석대표회의를 열어 막판 절충을 시도하면서 최종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하지만 만일 북한이 미세한 자구수정 차원을 넘어서 꽉 짜여진 틀을 뒤흔들 정도의 요구사항을 내놓을 경우 일단 휴회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힐 차관보가 지난 2일 "모두가 이 안을 동의할지, 휴회할지 모른다"며 `휴회' 가능성도 열어둔 것은 만일에 대비, 논의를 흐름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으로 해석된다. (베이징=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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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자회담 공동성명 내용과 전망 |
제4차 6자회담에서 도출한 4차 수정안이 `공동성명'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지릎 그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이 2일 오전 3차 초안을 제시한 뒤 의견을 수렴해 같은 날 오후 진통 끝에 탄생한 4차 수정안은 `균형'과 `집약'을 통한 높은 수준의 `합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중국이 `중용'의 도를 발휘한 것이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2일 밤부터 3일 오전까지 쏟아진 주요 참가국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우리측 수석대표인 송민순 외교통상부 차관보는 3일 "각국이 균형 있고 집약적이라고 보고 있다"릎 "필요한 사안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각국이 전부 승자가 된다"고 평가했다. 또 이번 협상에서는 패자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도 "매우 좋은 안이며 최종안이 돼야 한다"며 "북한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나머지 5개 참가국이 북한을 바라보는 형국이다.
하지만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도 2일 오후 회담이 끝난 뒤 대사관에 도착, 스스로 차에서 내려 환한 표정으로 기자들을 만났다는 점은 타결 전망을 밝게 한다.
그렇다면 4차 수정안에는 어떤 내용이 담겼기에 이런 반응이 나올까.
이 수정안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 아래 그 이행방안으로 북한의 핵폐기와 다른 국가의 상응조치가 골격을 이뤘다. 송 차관보가 몇 번이나 강조해 온 `한 지붕 아래 두 개의 기둥'이다. 이를 위해 총 6개항에 걸쳐 합의사항을 풀어내려갔다. 항목별로는 각국의 입장을 반영, 비교적 자세한 개념 설명이 따라붙었다. 우선 모두가 희망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북한이 검증을 수반해 핵을 폐기하고 그에 대한 상응조치를 실시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검증 실시에 대해서는 회담 초반부터 이견이 없는 대목이었다. 1992년 발효된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은 그 준거틀로서 재확인했다.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보다 광의의 개념인 비핵지대화와 함께 핵우산 철폐 등 강성 요구를 내놓으릎 그 절충점을 찾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 선언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비, 사용 등과 핵재처리ㆍ우라늄 농축 시설 보유를 금했지만 핵에너지의 평화적 이용권을 허용했다. 물론 사찰 실시도 내용에 포함돼 있다. 이를 놓고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농축우라늄 문제를 포함시켜 해결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허용 여부를 놓고 핵심 쟁점이 된 평화적 핵 이용권을 인정해야 하는 난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평화적 핵 이용권에 대해서는 별도의 모호한 설명이 들어갔다. 송민순 차관보는 평화적 핵 이용 문제가 포함됐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초안에 포함돼 있기에 초안이 나와봐야 안다"며 아리송하게 답했다. 그러릎도 "각국이 필요한 사안에 따라서 국제규범에 일반적으로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의무를 가질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서 말한 국제규범은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규정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과 북한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절묘한 표현이 사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제네바 합의의 산물인 금호지구 경수로는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도 평화적 핵 이용권과 연결시켜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양측이 절묘한 접점을 찾았다. 완공해 넘겨주기 전까지는 북한의 것이 아니라는 논리와 공정률 35%의 콘크리트 더미에 불과해 지금은 핵시설로 보기 어렵다는 논리가 교묘하게 결합, 양측이 모두 `윈-윈'하는 모양새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참가국이 취해야 할 상응조치의 골자로는 안전 보장과 에너지 제공이 들어갔다. 안전보장이 정치군사적 상응조치라면, 에너지 제공은 경제적인 조치이다. 안전보장은 다자안전보장 원칙이 적용되고 에너지 제공으로는 중유 지원과 함께 우리측이 제안한 200만kW 대북 송전 계획이 착수하는 내용을 담았다. 먼저 참가국들이 중유를 지원하고 송전라인 설계 및 공사에 들어가 핵폐기가 이행될 때 대북 송전을 시작한다는 구체적인 청사진까지 포함됐다. 아울러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자국을 삭제하고 각종 경제제재를 해제해 달라는 북한의 요구사항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들 상응조치는 동시적으로 상호조율된 조치에 따라 이뤄진다는 원칙도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의 최대 핵심이 됐던 관계 정상화 문제는 북미, 북일 등 양자 간 문제에 해당하는 만큼 다자가 아닌 양자 차원에서 추진한다는 원칙을 담아냈다. 이 때문에 관계개선 과정에서 미국이 원한 인권 및 미사일문제, 일본이 희망한 납치 및 미사일 문제는 직접적,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도적 현안' 같은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 미국은 인권으로, 북한은 대북지원으로, 일본은 납치문제로 해석할 여지를 남겼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회담장 안팎의 관측이다. 공동성명은 그러나 핵폐기와 상응조치의 차례나 기간 등에 대한 협의는 실무그룹 회의로 미뤄두고 그 개최시기도 잡았다. 10월까지는 넘어가까지 않고 9월 이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제4차 회담이 6개국이 참석, 지난 달 26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렸고 각 국의 수석대표는 누구 누구였다고 이름도 나열됐다. 이 같은 수정안의 내용을 놓고 대부분 국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이 날 오후 3시(현지시간) 수석대표회의를 열어 막판 절충을 시도하면서 최종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하지만 만일 북한이 미세한 자구수정 차원을 넘어서 꽉 짜여진 틀을 뒤흔들 정도의 요구사항을 내놓을 경우 일단 휴회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힐 차관보가 지난 2일 "모두가 이 안을 동의할지, 휴회할지 모른다"며 `휴회' 가능성도 열어둔 것은 만일에 대비, 논의를 흐름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으로 해석된다. (베이징=연합뉴스)
이 수정안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 아래 그 이행방안으로 북한의 핵폐기와 다른 국가의 상응조치가 골격을 이뤘다. 송 차관보가 몇 번이나 강조해 온 `한 지붕 아래 두 개의 기둥'이다. 이를 위해 총 6개항에 걸쳐 합의사항을 풀어내려갔다. 항목별로는 각국의 입장을 반영, 비교적 자세한 개념 설명이 따라붙었다. 우선 모두가 희망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재확인하고 이를 위해 북한이 검증을 수반해 핵을 폐기하고 그에 대한 상응조치를 실시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검증 실시에 대해서는 회담 초반부터 이견이 없는 대목이었다. 1992년 발효된 `한반도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은 그 준거틀로서 재확인했다.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보다 광의의 개념인 비핵지대화와 함께 핵우산 철폐 등 강성 요구를 내놓으릎 그 절충점을 찾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이 선언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비, 사용 등과 핵재처리ㆍ우라늄 농축 시설 보유를 금했지만 핵에너지의 평화적 이용권을 허용했다. 물론 사찰 실시도 내용에 포함돼 있다. 이를 놓고 미국 입장에서는 북한의 농축우라늄 문제를 포함시켜 해결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허용 여부를 놓고 핵심 쟁점이 된 평화적 핵 이용권을 인정해야 하는 난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평화적 핵 이용권에 대해서는 별도의 모호한 설명이 들어갔다. 송민순 차관보는 평화적 핵 이용 문제가 포함됐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초안에 포함돼 있기에 초안이 나와봐야 안다"며 아리송하게 답했다. 그러릎도 "각국이 필요한 사안에 따라서 국제규범에 일반적으로 가질 수 있는 권리와 의무를 가질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여기서 말한 국제규범은 핵무기비확산조약(NPT) 규정이나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감시를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미국과 북한이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절묘한 표현이 사용됐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제네바 합의의 산물인 금호지구 경수로는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도 평화적 핵 이용권과 연결시켜 포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양측이 절묘한 접점을 찾았다. 완공해 넘겨주기 전까지는 북한의 것이 아니라는 논리와 공정률 35%의 콘크리트 더미에 불과해 지금은 핵시설로 보기 어렵다는 논리가 교묘하게 결합, 양측이 모두 `윈-윈'하는 모양새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다른 참가국이 취해야 할 상응조치의 골자로는 안전 보장과 에너지 제공이 들어갔다. 안전보장이 정치군사적 상응조치라면, 에너지 제공은 경제적인 조치이다. 안전보장은 다자안전보장 원칙이 적용되고 에너지 제공으로는 중유 지원과 함께 우리측이 제안한 200만kW 대북 송전 계획이 착수하는 내용을 담았다. 먼저 참가국들이 중유를 지원하고 송전라인 설계 및 공사에 들어가 핵폐기가 이행될 때 대북 송전을 시작한다는 구체적인 청사진까지 포함됐다. 아울러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자국을 삭제하고 각종 경제제재를 해제해 달라는 북한의 요구사항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들 상응조치는 동시적으로 상호조율된 조치에 따라 이뤄진다는 원칙도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담의 최대 핵심이 됐던 관계 정상화 문제는 북미, 북일 등 양자 간 문제에 해당하는 만큼 다자가 아닌 양자 차원에서 추진한다는 원칙을 담아냈다. 이 때문에 관계개선 과정에서 미국이 원한 인권 및 미사일문제, 일본이 희망한 납치 및 미사일 문제는 직접적, 구체적으로 표현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도적 현안' 같은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 미국은 인권으로, 북한은 대북지원으로, 일본은 납치문제로 해석할 여지를 남겼을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는 게 회담장 안팎의 관측이다. 공동성명은 그러나 핵폐기와 상응조치의 차례나 기간 등에 대한 협의는 실무그룹 회의로 미뤄두고 그 개최시기도 잡았다. 10월까지는 넘어가까지 않고 9월 이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제4차 회담이 6개국이 참석, 지난 달 26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렸고 각 국의 수석대표는 누구 누구였다고 이름도 나열됐다. 이 같은 수정안의 내용을 놓고 대부분 국가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 이 날 오후 3시(현지시간) 수석대표회의를 열어 막판 절충을 시도하면서 최종 합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하지만 만일 북한이 미세한 자구수정 차원을 넘어서 꽉 짜여진 틀을 뒤흔들 정도의 요구사항을 내놓을 경우 일단 휴회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 힐 차관보가 지난 2일 "모두가 이 안을 동의할지, 휴회할지 모른다"며 `휴회' 가능성도 열어둔 것은 만일에 대비, 논의를 흐름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차원에서 나온 발언으로 해석된다. (베이징=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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