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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04.24 20:09 수정 : 2007.04.24 20:09

한국·중국·일본 3국의 민족주의 분출은 동북아시아의 화해와 평화를 가로막는 가시철조망일까? 동아시아재단이 발행하는 영문저널 〈글로벌아시아〉 최근호(4월1일자 발행)는 3국 학자들이 바라보는 민족주의 분출의 현상을 분석했다.

[일본]
“정치인이 나서 의도적 강화 애국심 통한 국민환심 노려”

일본, ‘위로부터의 민족주의 부활’=일본 학자 다마모토 마사루는 ‘일본 문화적 수치의 정치학’에서 일본 정치인들의 ‘민족주의 조작’을 비판한다. 그는 “일본 정치인들의 발언을 보면 민족주의가 새롭게 강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아베 신조 총리와 지지자들은 일본 민족주의가 공허한 상태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위로부터 민족주의를 강화하려고 평화헌법과 교육기본법 개정이라는 일종의 ‘문화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꼬집는다. 그는 ‘아름다운 나라’를 내세운 아베 총리의 민족주의 강화 움직임은 일본 사회의 전후질서 붕괴와 연결돼 있다고 짚는다. 1990년대 버블경제 붕괴 이후, 일본에서 종신고용의 안정된 시절은 끝났고 사람들은 정부가 새로운 사회제도를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아베 정권은 이런 실질적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으며, 대신 전통과 문화에 기대는 ‘정체성의 정치’를 통해 애국심에 호소하면서 국민들의 마음을 얻으려 한다는 것이다.

다마모토는 “일본이 평화와 세계질서에 가장 기여할 수 있는 길은 중국과 탄탄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번영하는 다원화된 중국이 출현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한다.

[중국]
“대중들 과격함 위험하지만 개방 선택하며 달라진 모습”

중국, 민족주의와 군사주의 위험한 결합=위엔웨이스 중국 중산대학 석좌교수는 ‘변화하는 중국의 민족주의’에서 중국 민족주의의 부작용과 함께 변화의 조짐을 살폈다. 그는 1979년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새로운 민족주의를 분석한다. 1990년대 〈‘노’라고 말할 수 있는 중국〉(1996)으로 대표되는 광적인 민족주의가 대중들 사이에서 열풍을 일으켰다. 1999년 미국의 베오그라드 주재 중국 대사관 오폭이나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한 강력한 민족주의적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2005년 중국인민해방군 고위 장교가 ‘미국이 중국 영토를 정밀유도미사일로 공격한다면 중국은 핵무기로 반격할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민족주의와 군사주의의 위험한 결합도 나타났다. 그는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중국은 개방의 길을 선택했고, 제도를 세계무역기구 체제에 맞게 고치기로 결단을 내렸다”며 “정치 개혁이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고, 인권 문제도 비판을 받을만 하지만 중국이 변화의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한다.


[한국]
“좁은 길로만 가려 하지말고 국제주의 키우는 넓은 길로”

한국, 좁은 민족주의에서 벗어나야=김용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은 ‘역사, 민족주의, 국제주의’에서 “한국 민족주의가 제국주의에 맞서는 강력한 동력이었으며, 남북 분단시대에 통일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냉전시대 국제질서에서 한국의 위치를 찾으려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한편으론 “최근 한국, 중국, 일본은 모두 민족주의 강화되고 있으며, 한국이 좁은 민족주의의 길로 간다면 중국과 일본도 이를 우려하면서 자신들의 민족주의를 더욱 강화하려 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는 “한국 민족주의는 중국과 일본의 민족주의를 완화시킬 수 있는 균형잡힌 길로 가야 하며, 동아시아의 평화적 공존을 중재할 수 있는 역할을 맡기 위해 숨겨진 문화적 힘을 발전시켜야 한다. 개방적이고 균형잡힌 다양성을 갖춘 민족주의가 지역의 균형과 평화를 증진시킬 수 있다. 국제주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민족주의가 필요하다”고 결론짓는다.

박민희 기자 minggu@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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