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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하 교수 “‘일 독도 영유권 명기’ 강경대응해야” |
`독도 지킴이' 신용하(愼鏞廈) 서울대 명예교수는 14일 일본 정부가 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을 명기하기로 한 것에 대해 주일 한국대사 소환 등 정부의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신 교수는 이날 연합뉴스와 가진 전화 통화에서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어린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이 성년이 된 후에 한국에 대해 영토 도발을 하라는 것으로 제국주의적 침략을 예비 교육시키는 것과 다름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1965년부터 40여년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한 신 교수는 2003년 정년 퇴임 뒤에도 독도학회 회장과 백범학술원 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독도 영유권에 대해 꾸준히 문제 제기를 해 왔다.
그는 "독도가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증명하는 기록은 하나도 없다. 이는 역사적인 진실이 독도가 일본의 영토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일본 교사들에게 한국이 마치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는 듯한 내용을 의무적으로 가르치도록 지시한 것은 명백히 대한민국 영토에 대한 도발이며 제국주의 침략 외교"라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또 "이런 사태까지 오게 만든 주일 한국대사를 소환해 문책하고 주한 일본대사에 대해서도 이에 상응한 조치를 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 교수는 우리 정부의 교육과 홍보 부족도 꼬집었다.
그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을 강화하고 독도가 한국 땅인 이유를 외교부 홈페이지에 한국어를 포함해, 일본어, 영어, 중국어 등으로 올려야 한다"며 "국회도 독도 문제를 방임할 게 아니라 여야가 단결해 일본 정부에 대한 규탄 결의안도 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교수는 "그래야 세계가 `한국 사람이 분노하는구나'하고 알지 자꾸 후퇴하고 아무 말도 안하거나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일본이 정당하고 한국은 무언가 약점이 있구나'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나중에 화를 부를 수 있다"며 강경 대응을 재차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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