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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7.29 10:54 수정 : 2005.07.29 14:37

노무현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기위해 자료실에 들어서고 있다.(서울=연합뉴스)

노대통령, `대연정' 긴급간담회에서 언명

노대통령 "원하는 것은 대연정보다 선거제도개혁"

"지역구도 해체해 정치재건축하자" "연정과 합당은 다른 것"

노무현 대통령은 29일 "제가 원하는 것은 대연정보다는 선거제도 개혁"이라며 "선거제도 개혁을 아무리 하려고 해도 안되니까 정권을 내놓는 한이 있더라도 선거제도는 꼭 고치고 싶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한나라당 주도 대연정' 제안 취지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대연정 제안은 소위 말하는 반대급부의 내용이고, 진정으로 제안한 것은 선거제도를 고치자는 것이며, 지역주의를 해소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정당은 정권을 목표로 존재하고, 정권은 국정운영의 기회이고 또한 책임인만큼 한나라당이 참여정부의 나라살림에 위기감을 갖고 있다면 국정운영할 기회가 있을때 적극 환영해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정권 싫으면 안받아도 좋으니 선거제도 개편이라도 받아줬으면 좋겠고, 그것이라도 진지하게 고민하자"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선거제 개편에 집착하는 것은 분열주의, 지역구도를 해체하고 우리 정치를 한단계 성숙한 정치로 업그레이드 해 '정치재건축'을 하자는 뜻"이라며 "우리 정치를 고치고 바로잡아 새 정치로 나아가는 것이 개혁의 내용"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 "지역구도 문제가 해결되면 정치문제가 다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중대한 문제들이 대부분 해결될 것"이라며 "반대로 지역구도가 해결되지 않고는 분열적 요소가 결코 극복되지 못할 것"이라고 지역대결 정치구도 타파를 역설했다.

선거제 개편의 방향과 관련, 노 대통령은 "내가 틀에 박아 얘기하면 정치권의 대화, 토론에 어려움이 생긴다"고 전제, "지금 나와 있는 얘기들이 권역별 비례대표, 독일식 비례대표제가 있고, 필요하면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자는 말을 옛날에 한적이 있는데 늘리더라도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연정' 제안의 초헌법적 발상 논란에 대해 "헌법상 허용된다고 본다"며 "우리 헌법의 내용은 상당히 유연하게 만들어져있고, 헌법 해석을 사회의 변화에 맞게 유연하게 해야 하며, 법논리를 모든 사회현실을 제약하는 방향으로 해석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연정을 위한 개헌 필요성 논란과 관련, "프랑스도 제5공화국 헌법을 동거정부를 예측해서 만들지 않았고, 야당이 의회 다수파가 된 후 그 헌법 아래에서 동거정부가 만들어졌고, 비교적 원만하게 운영돼 왔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프랑스 동거정부의 대통령과 총리, 내각의 권한이 헌법상 명확한 경계가 있는 것이 아니며, 각각의 역할은 정치관행을 통해 잘 분배돼 있을 뿐"이라며 "한국도 정치적 합의로 권한 배분을 적절하게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주도 대연정' 실현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이념적 정체성 논란과 관련, 노 대통령은 "정체성이 아주 다른 정당끼리 대연정이 성공한 역사가 있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차이는 역사적으로 대연정에 성공한 사례보다 오히려 작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90년 3당 합당이후 역사성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지역으로 당을 나누는 바람에 우리당도, 한나라당도 정책노선의 스펙트럼이 넓고, 그런 점에서 양당은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고, 실제로 노선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도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그렇다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 정체성을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다"며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연정을 하더라도 그것은 정부를 주도하는 것으로 국회 토론의 장은 열려있고, 국회 의석구조는 그대로이며, 양당이 합동의총을 하고 진지하게 토론하는 정치를 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합당과 연정은 아주 다른 것"이라며 "밀실에서 하는게 아니라 국민 앞에 공개하고 토론을 거쳐 하자는 것이며, 정권을 위해서 제도를 붕괴시킨 것이 3당 합당이라면, 나는 제도를 바로 세우기 위해 오히려 정권을 포기할 수 있다는 제안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노무현대통령이 29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노대통령 ‘대연정’ 기자간담회 문답

노무현 대통령은 29일 자신의 `대연정' 제안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 청와대 춘추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연정제안 배경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연정제안에 대한 야당의 진지한 검토를 촉구했다. 다음은 노 대통령의 간담회 모두 발언과 일문일답 내용.

<모두발언>

휴가 언제 가죠. 오늘 이 기사 마지막 처리하고 휴가 가죠. 기사가 없어도 탈, 있어도 탈 그렇죠. 내가 한두마디 하고 질문 중심으로 답변을 드리겠다. 당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에 자세하게 써놨기 때문에 다시 내가 무슨 설명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불필요할 것 같기는 하다. 그래도 여러분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내가 글자 한자한자 의미의 차이를 꼼꼼히 따져가면서 쓴 글이다. 그래서 의문나거나 잘 모르겠다 싶으면 편지를 한번 더 읽어주면 고맙겠다.

한나라당의 반응이 제일 중요한 것 아니겠느냐. 근데 한나라당이 반응을 너무 빨리 한 것 같아서 좀 아쉽다. 너무 빨리하고 너무 단호하게 결론을 내린데 대해서 좀 아쉽게 생각한다. 그렇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나는 반응을 보면서 그 글을 한번 읽어보고 내린 결론인지 또 과연 한국 정치 현실에 대해 제대로 고민하고 내린 결론인지 그 점이 무척 의심스럽다. 그냥 대통령이 한 말이니까 정치적 복선이 있겠거니 받아들인 것은 아닌지 생각한다. 그러나 간단하게 게임으로 내놓은 제안이 아니다.

그리고 연정, 대연정하니까 이것만 사람들이 받아들이는데 제가 원하는 것은 대연정보다 선거제도 개혁이다. 선거제도 개혁 아무리 하려고 해도 안되니까 정권을 내놓는 한이 있더라도 꼭 이 선거제도는 고치고 싶다, 나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 장래를 위해 이것은 꼭 하고 싶다는 뜻을 말한 것이다.

그래서 대연정의 제안은 소위 말하는 반대급분의 내용이고 진정으로 제안한 것은 선거제도 고치자는 것이다. 지역주의 해소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자는 제안이다. 그걸 중심에 놓고 받아들여주면 좋겠다.

그런다고 꼭 정권을 주면 한나라당 반가워할 줄 알았냐. 그렇지 않다. 정당은 정권을 목표로 존재한다. 정권은 국정운영의 기회이고 또한 책임이다. 지금 참여정부의 나라 살림에 대해 말대로라면 한나라당이 그야말로 위기감을 갖고 있지 않느냐. 이렇게 하면 큰일 난다고. 그러면 국정운영할 기회 있으면 적극적으로 환영해야죠. 그걸 일거에 차버리는 것을 보면 한나라당이 국정운영에 별 관심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굳이 말하면 정권 싫으면 안받아도 좋으니 선거제도 개편이라도 받아달라. 그거라도 진지하게 고민하자 그렇게 말하고 싶다.

대통령이 왜 이렇게 집착하냐, 왜 선거구도에 집착하냐 그러는데 이건 우리의 역사와 우리 정치를 매우 구조적으로 깊이 고민해 보면 당연히 이렇게 답이 나오게 돼있다.

망국의 요인이다, 역사발전의 걸림돌이다 이런 것을 찾아보면 결국 내부적 요인으로서는 항상 독재적 체제와 사상, 부정부패, 분열이다. 지배층, 피지배층의 분열이다.

그래서 우리가 독재와 열심히 싸워왔고 부정부패와 열심히 싸우고 있고 그래서 대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참여정부를 고비로 해서 독재와 부정부패 잔재는 청산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남은 것은 분열의 구조, 이것을 해체하자는 것이다. 지역구도 해체하자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 정치가 한단계 성숙한 정치로 향상할 수 있다. 한등급 성장할 수 있다.

우리 정치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자, 제도적으로 구조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자, 그래서 결국 독재와 부정부패의 잔재를 청산하고 분열주의, 지역구도를 해체하고 그렇게 새로운 정치로 나아가자, 우리 정치 재건축하자는 뜻이다. 우리 정치 재건축해야 한다. 고치고 바로잡고, 또 더 잘 만드는 것이 우리가 해야 될 개혁의 내용 아니겠느냐.

--어제 서신을 보면 대연정은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대연정, 그리고 내각제 수준의 대연정이다. 한나라당이 실질적 행정권력을 갖게 된다. 그러면 현행 헌법에서 행정수반으로서의 권한은 어떻게 되는거냐.

▲전제하면서 질문하면 실질적으로 정권이양 아니냐. 그렇다. 헌법상 허용되느냐. 저는 허용된다고 본다. 우리 헌법의 내용이 상당히 유연하게 만들어져있다. 또 실제로 우리가 헌법의 해석을 사회의 변화에 맞게 유연하게 해야 한다.

법률 해석에서 제일 주의해야 하는게 개념법학적 해석이다. 언어와 문구, 표현이 가지고 있는 개념을 중심으로 해서 선언적인 법원리를 찾아내려고 하는 해석방법이 항상 시대 변화에 맞지 않고 억지로 헌법을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든다. 그래서 헌법 해석에서의 형식논리와 개념법학적 해석논리를 뛰어넘어야 한다.

법논리를 너무 모든 사회현실을 제약하는 방향으로 해석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프랑스가 제5공화국 헌법을 만들 때 동거정부라는 것을 예측하고 만들지 않았다. 실제 출연할 때까지 예측한 사람은 없다. 그러나 막상 야당이 의회의 다수파가 되고나니 동거정부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그 헌법 하에서 동거정부는 비교적 원만하게 운영돼 왔다. 지금도 그 헌법을 고치지 않고 단지 임기 어긋나는 것만 고쳐 국회와 대통령 임기가 함께 하도록 고치고 현재 제도 그대로 하고 있다.

지금도 프랑스 동거정부의 대통령과 총리.내각의 권한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있는게 아니고 운영에서 대통령과 내각의 역할이 잘 분배되고 있을 뿐이지, 정치 관행으로 분배하고 있을 뿐이지 헌법상 경계가 나오는게 아니다.

우리 헌법은 프랑스와 아주 닮았다. 유신 헌법 만드는 사람이 프랑스에서 베껴왔다. 국회 해산권만 없앤 것이 87년 개정 헌법이다. 독재적 요소 빼면 프랑스와 아주 닮았다. 그리고 프랑스 동거정부에서 권한 배분은 관행, 정치적 합의로 이뤄지듯이 한국도 정치적 합의로 권한 배분을 적절하게 이룰 수 있다 . 무엇보다 지난번 보궐선거로서 여당 과반 무너졌다. 여기서부터 소위 연대, 연정, 정책연합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것인데 연정의 형태는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 특히 오스트리아와 독일의 대연정은 역사적으로 큰 성과를 거둔 대연정의 사례이다.

--많은 국민은 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노선이 크게 다르지 않아 연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나라당이 대연정을 받아들여 국가보안법과 교육 3불정책 등을 자신들이 원하는대로 하면 노 대통령과 우리당 지지하는 국민은 어떻게 되나.

▲당연하다. 제일 어려운 게 그 문제다. 정체성이 아주 다른 정당끼리의 대연정이 성공한 역사가 있다. 역사적으로 대연정에 성공한 사례와 비교하면 우리당과 한나라당의 차이는 오히려 적다고 말할 수 있다. (정체성 차이가) 왜 적다고 보냐면 90년 3당 합당 이후 역사성을 달리하는 사람들이 지역으로 당을 나누는 바람에 실제로 우리당에서도 상당히 스펙트럼에 큰 차이가 있다. 말하자면 정책노선에 큰 차이가 있다. 한나라당도 스펙트럼이 넓다. 지역구도가 가장 큰 원인이다. 양쪽 다 스펙트럼이 넓다는 점에서 아주 닮았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조금 더 크고 우리당은 적다. 흔히 극이라고 말할 수 있는 수준까지 한나라당은 포괄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상당히 유사한 점이 있고, 실제로 노선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도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민주노동당의 경우 `너네들은 같은 당 아니냐'고 공격하기도 한다. 의도적으로 묻는 것이겠지만 그런 견해를 가진 사람도 적지 않다.

정책은 각 당이 갖고 있다. 지금 정책을 결론 내는 곳은 국회다. 한나라당이 주도하는 연정이라 하더라도 그것은 정부를 주도한다는 것이지 국회는 여전히 지금의 구조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양당이 합동 의원총회라든지 국회 토론을 통해서 국민이 바라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

정부가 모든 것을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국회 토론 구조는 살아있다. 저도 지금 주요 정책을 봤는데 부동산은 (여야가) 같이 간다. 교육정책은 토론해서 가면 될 것이다. 국보법 문제는 한나라당과 우리당 의원들이 진지하게 대화한다고 하면 오히려 지금보다 답이 쉽게 나올 것이다.

생각 같은 사람이 편을 갈라 습관적으로 싸우는 측면이 있다. 한자리에 모아 합동의총하고 진지하게 토론하는 정치 해보자는 것이다.

우리당에 정체성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고, 한나라당에 정체성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국회에서 토론의 장은 열려있다. 국회 의석이 변하지 않는다.

--대통령이 선거제도 개편을 정권 중반기에 들고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지역구도 타파가 권력구조 개편으로 치유될 수 있다고 말하는데 거기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은 무엇인가.

▲갑자기 들고 나온 것은 아니고 선거 때도 지역구도를 최고의 문제로 주장하고 국민들에게 이것을 극복하겠다고 공약하고 그렇게 해서 대통령에 당선됐다. 선거 때 제1번 공약이라고 하면 이것이다. 다만 그 당시 언론계, 학계, 일반 국민이 제1번 공약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후보는 지역구도 극복을 위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내심 확신하고 있었고 또 그렇게 말했다.

그리고 지금도 내가 대통령이 됐으니까 이것은 역사에 대한 의무다, 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갑자기 들고 나온게 아니고 당선자 시절에도 말하고 국회 첫 연설 때도 말하고 계속 말해왔다. 모두 대꾸를 안했다. 잘 안될 것 같으니까. 잘 안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정치인이 기득권을 포기하는 것을 본 일이 없으니까. 그러니까 일방적으로 밀어붙이지도 못하고 타협도 안될 것이라고 본 것이다.

정치하는 사람이 정권 잡는 것이 목적이니까 소위 반대급부를 내놓고 대타협하자는 것이다. 지역구도 문제가 해결되면 정치문제가 다 해결되냐. 그렇게는 말하지 않겠다. 다는 아니지만 중대한 문제들이 대부분 해결될 것이다. 반대로 지역구도가 해결되지 않고는 분열적 요소가 결코 극복되지 못할 것이다.

이를 극복 못하고는 중대한 문제가 잘 안풀릴 것이다. 잠복하다가 선거 때에 살아난다. 예산국회를 하면 예결위에서 지역구도가 다시 살아난다. 지역신문 1면 톱에 지역주의가 살아있다. 쓸 것 없으면 지역감정 부추기지 않느냐. 불신과 반목하게 하는 현상이 되면 나라가 잘 되겠느냐.

이것은 결단코, 부산에서 부산의 신문을 보는 사람들은 그 심각성을 모른다. 그러나 대통령을 하면서 부산의 신문을 보면 뼈져리게 와닿는다. 서울에서 호남 신문 제목을 보면 이건 결코 나라가 제대로 될 수 없겠구나, 정말 뼈져리게 느낀다. 지역구도를 풀지 않고 우리 사회가 성공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좀 무책임하다고 분명히 말하고 싶다.

--어제 대통령 서신은 당원에게 보낸 것이다. 한나라당에 대한 제안이기도 하다. 대통령 권력을 이양하겠다고 했다 .총리 지명권을 주는 방안도 된다고 했다. 구체적인 제안을 알고 싶다. 대통령이 생각하는 대통령의 권력이양은 어떤 내용인지. 대통령이 지역구도 해소를 위해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하는 선거제도 방향은 무엇인가.

▲이 문제는 내가 답변하기 어렵다. 나는 아주 구체적으로 망라했다고 생각한다. 내각제 수준의 권력, 그건 이미 모델이 나와있다. 더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그 이상 설명하려면 헌법책을 갖다 놓고 권력을 나눠야 한다. 법 조항상 어려운 게 한두가지 있을 수 있는데 대통령이 특별한 경우에 그건 협조해 주면 된다. 내각제 수준, 이 수준이면 상당히 구체적인 것이라고 이해해 달라.

선거제도 이것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내가 이걸 틀에 박아 얘기하면 오히려 정치권 상호의 대화, 토론에 어려움이 생긴다. 다른 국민들의 의견도 있고, 대개 지금 나와있는 얘기들이 권역별 비례대표, 독일식 비례대표제 이런 것들이 있다. 필요하면 국회의원 정원수를 늘리자는 말을 옛날에 한 적이 있다. 늘리더라도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었다.

--지역구도 타파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X파일에 대한 관심을 돌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의혹이라는 것은 추론 과정이 합리적이어야 한다. 이번에 X파일이 나오니까 정치적 음모라고 얘기하는데 도저히 어떤 방식으로 정치적 음모를 한다는 것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동기나 방법이 합리적으로 추론되지 않는다.

대통령이 X파일로 덕 볼 것이 있나. 곤란한 경우가 있으면 덮어서 이득 볼 게 있나. 아무 것도 없다. X파일은 진실 대로 갈 것이다.

국가 운영에 관해서 한가지가 중요한데 왜 그 얘기를 하냐. 이 얘기는 앞으로 하지 말자고 하는데, 대한민국 국정 운영의 조직이 그렇게 간단치 않다. 항시 수십 가지 일이 일거에 진행되고 있고, 대통령도 동시에 몇 가지 정도의 일은 동시에 진행할 만큼, 멀티태스킹 시스템이 준비돼 있다. 너무 우습게 보면 안된다. 공격논리죠.

발표시점에 신경을 썼는데 4월30일, 여당의 과반수 무너졌다. 그때부터는 새로운 구조 위에서 정국을 운영할 수 있는 구조적 고민을 해야 한다. 그때부터 준비했는데 어떻게 발표할 지를 고심했다. 근데 결국 타이밍이 주식시장이 1천포인트 넘어 안정되는 것을 보고 이제 정치구조를 얘기해도 되지 않겠느냐.

스스로가 연루된 정치자금 문제, 불투명성의 문제 이런 것을 청산하기 위해 정말 힘겹게 2년을 노력했다.

올해는 우리 목표가 양극화 해소, 그쪽으로 잡아가고 있다. 그때 그때 항상 가고 있는데 다만 총체적으로 봐서 주가 1천 시대에 들어갔으면 대통령이 약속한 정치개혁 이것도 좀 해야겠다, 해야 한다.

그날 그날 음식 재료를 그날 그날 시장봐 와서 밥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나 1년 먹을 양식을 1년 먹고 살 것을 생각해 농사도 지어야 하고, 10년을 내다보고 경제 얘기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날 그날 밥도 짓고 시장도 봐야 하지만 싱크대가 잘못돼 있으면 수리할 것을 수리하고 이렇게 해야 한다. 그래서 주방 설비가 잘못된 것을 고치고 바로 잡고 더 좋은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해야겠죠.

국민이 당신에게 정권을 남을 주라고 했나는 다음 질문이 나올 것 같은데 미리 말하겠다. 국민이 왜 저를 대통령으로 뽑았겠느냐. 노무현이가 외교 잘할 것, 경제 제일 잘할 것이라고 뽑은 것도 아니다.

변화가 있을 것이다. 남북 관계에 있어서 대화와 타협, 협력의 방향으로 갈 것이다. 대외적으로 좀더 자주적으로 줏대 있게 갈 것이다. 정치 부정부패, 정경유착, 지역구도 이런 것을 고치는데 노력할 것이다. 총체적으로 우리 사회에 필요한 본질적 개혁을 원칙적으로 밀고 갈 것이라고 보고 지지하지 않았겠느냐. 그래서 정부 권력을 누가 가지냐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가 어떻게 합리적 사회로 보다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로 가져가느냐가 필요하다. 국민이 맡겨준 취지가 역사적 개혁을 하라는 것으로 생각한다

(연정은) 3당 합당과는 다르다. 내용도 다르다. 합당과 연정은 다르다. 아주 다른 것이다. 밀실에서 하는 게 아니라 국민 앞에 공개하고 토론을 거쳐 하자는 것이다. 앞으로 토론하자. 진지하게 토론하자. 토론도 안 해보고 욕설부터 먼저 하지 말고 토론하자는 것이다.

목적도 다르다. 정권을 위해서, 제도를 붕괴시킨게 3당 합당이면 저는 제도를 바로 세우기 위해 오히려 정권을 포기할 수 있다는 제안을 한 것이다. 어떻게 같을 수 있나. 한 사람의 우수한 지도자가 중요하냐, 민주주의 제도와 문화가 중요하냐. 제도와 문화쪽에 단연 손을 들고 싶다. 대통령이 너무 질문을 많이 받으면 품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

--대통령 서신 문장 하나하나가 자신감에 차 있는데 이 자신감이 어디서 나왔나. 진보성향 국민 지지층을 업고 제안한 것이냐.

▲(오히려) 진보적 지지층에서 반대가 많은 것 같다.

자신있게 제안한 것은 역사의 대의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길게 보면 국민이 지지한다. 지금까지 제 정치행위가 다 그랬다.

제가 선택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해 `왜 그렇게 하느냐'고 많은 질문을 했지만, 그 뒤에는 `옳기는 옳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는) 여러번 실패했지만 옳은 선택을 축적해 국민이 대통령으로 만들어줬다.

지금도 너무 이상주의적이라고 평가됐지만 제가 현실로 만들고 싶다고 내걸었던 정책과 이상은 대체로 실현돼 가고 있다. 다른 지도자들이 실현한 만큼, 그 이상의 확률로 성취돼 가고 있다.

(제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은 지역구도 해소다. 지역구도 해소는 하나의 과정일 뿐이고 우리 정치를 한 단계 향상시키고, 재건축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실현 불가능한 공허한 이상이 아니고, 반드시 어느때인가 국민이 동의하고 어떤 정치인도 거역할 수 없는 공론이 되고 마침내 실현 될 것이다. 이 제안을 귀담아 듣지않고 거역하면 정치적으로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다.

무엇을 내다보고 숫자를 헤아려 정치하지 않는다. 역사의 대세를 가지고 정치한다. 그점에 있어서 저는 꼭 성취될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앞으로 2년반 열심히 하겠다.

나라 살림도 열심히 하겠다. 국가 시스템은 멀티 태스킹이 가능하다. 동시에 정치개혁도 하고, 경제 살림살이도 다 꾸려갈 수 있다. 한국은 그런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다.

살림이 아직 많이 어렵지만, 살림살이 업적에 대해서는 누구하고도 내놓고 진지하게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토론해보자. 이전에 어떤 대통령에 비해 어디를 잘못했는지 토론해 보자. 아마 앞으로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 하면서 정치 개혁도 한다는 점에 대해 여러분이 잘 이해해 달라.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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