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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8.08.13 18:09 수정 : 2008.08.13 18:09

과학향기

석유를 연료로서 사용하지 않는 수송 수단을 모색하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여러 기업이 차세대 비행선 기술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영국 SkyCat사는 스스로 설계한 중량물 운반용 비행선 디자인의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페르디난드 그래프 본·제펠린(Ferdinand Graf von Zeppelin) 백작이 20세기 전반에 개발한 비행선 형태를 계승하는 ‘Zeppelin NT’는 2000년에 첫 비행을 하였다. 비행선을 굵은 로프로 지면에 계속 연결시키는 시대도 끝났다. Zeppelin NT는 추진력 편향을 이용하고 있어 추진력 방향을 바꿈으로써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다. 또한 SkyCat의 비행선은 ‘호버·스커트(hover skirt)’라고 부르는 장비를 이용하여 활주로 없이 착륙할 수 있다. 비행선에는 몇 개의 흥미로운 용도를 생각할 수 있다. SkyCat에 의하면 비행선은 정찰이나 국경 경비(‘SkyPatrol’)에서 호화 관광 여행(‘SkyLiner’)까지 모든 일에서 이용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과학향기 출처 : KISTI의 과학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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