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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으로 경북 칠곡군 약목면 관호리 낙동강에 들어선 칠곡보의 모습. 이 보 건설을 포함한 4대강 사업 계획은 하천 유량, 하상변동, 하천수 사용량 등 이수·치수 사업의 기초인 수자원 조사 자료가 부실한 가운데 수립된 사실이 입법조사처의 연구 보고서를 통해 드러났다. <한겨레>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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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입법조사처 연구보고서
“조사주체 달라 일관성 부족
전문성 부족해 정확도 결여”
하천유량 관측지점 턱없이 부족
하상변동 조사도 대부분 부실
“전문기관이 체계적 조사 필요”
댐 건설, 하천바닥 준설 등의 이수·치수 사업은 일단 시행되면 환경과 생태계에 돌이키기 어려운 변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와 수해 예방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환경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신중한 계획이 요구된다. 이런 계획을 세울 때 기초가 되는 것이 다양한 수자원 조사 자료다. 수자원 조사 자료가 부실하면 사업 규모가 적정 수준보다 작게 산정될 수도 있지만, 크게 산정돼 예산 낭비와 과도한 환경파괴를 낳을 가능성이 더 높다. 수자원 조사가 중립적 기관이 아니라 주로 이수·치수 사업을 시행하는 부처와 관련 기관이 중심이 돼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이수·치수 사업 계획은 얼마나 충실하고 신뢰할 만한 수자원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수립되고 있을까? 하천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토목사업을 달갑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품어봤을 법한 이런 궁금증에 대해 국회 입법조사처가 나름의 답변을 제시했다.
입법조사처는 최근 웹사이트에 공개한 ‘국가 수자원 조사 선진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서 “자연·인위적 요인에 따른 하천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자원 조사를 통해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야 하지만, 조사를 위한 조직·예산·기술적 한계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획득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입법조사처는 또 “수자원 조사의 수행 주체가 다원화돼 있어 기관·부처별로 일관성과 정확도가 결여된 자료를 생성·활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전문인력 부족으로 자료의 품질관리에도 여러 문제점이 있다. 신뢰성 있는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기존 수자원 조사 관측망을 재평가해 조사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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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 유량조사사업단 조사원들이 지난해 봄 한 하천에서 유량조사를 하기 위해 보트를 타고 하천 단면을 측량하고 있다. 이기하 교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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