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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두루미, 큰기러기 등 보호조류가 시화호와 한강 하구를 오가는 길목인 김포공항 일대 농경지에서 야생동물을 관리한다는 민간단체 일부 회원들의 밀렵이 극성을 부리고 있다. 김포평야를 날아가는 큰기러기 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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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바람 숲] 김포공항 일대 밀렵꾼 추적기
지난 6일 오후 6시께 김포공항 주변인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농경지에서 엽총 소리가 들렸다. 수렵이 허가된 곳이 아닌데다 멸종위기종인 재두루미와 큰기러기가 도래하는 곳이다. 농로에 세워둔 스포츠실용차(SUV) 2대와 사람들이 어렴풋이 보였다. 차 두 대로 살금살금 접근한 뒤 급습했다. 외길인 퇴로를 막은 차엔 동료가 카메라를 들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다른 한 대로 이들에게 다가섰다. “뭘 하고 있는 겁니까?” 한 사람이 당황한 듯 눈길을 피하면서 딴청을 피웠다. 미처 감추지 못한 엽총이 자동차에 기대어 있었다. 상대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차 트렁크를 열어 밀렵한 야생동물을 확인해 자술서를 받아 경찰에 고발하는 것으로 상황은 끝이겠지만, 그건 텔레비전에서나 보는 모습이다. 단속권이 없는 민간단체의 밀렵 감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상대는 총기를 지니고 있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데다 차 안을 조사할 권한도 없다. 뜻밖에 상대가 ‘유해 조수 퇴치 허가증’을 내밀었다. “항공 안전을 위해 공항공사의 요청을 받아 새를 쫓고 있다. 밀렵 감시도 한다”고 당당하게 말했다. 정황상 밀렵꾼이 분명해 보였지만 물증을 잡기 위해 물러나는 수밖에 없었다. 김포공항 주변의 서울 강서구 오곡동, 인천 계양구,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등에서 밀렵이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밤마다 들려오는 총소리에 불안해 못살겠다는 주민들의 신고가 잇따라 들어오고 있고 들판에서는 밀렵으로 죽은 새들과 탄피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들 밀렵꾼의 정체를 밝혀줄 중요한 단서가 이번에 발견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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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렵된 큰기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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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렵 감시 시민단체 회원이 들판에 널린 큰기러기 사체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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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밖에서도 밤이면 총소리
주민들 “못살겠다” 불안에 떨고
멸종위기종 큰기러기 사체는
해마다 30여마리씩 수거된다 안일한 당국은 뒷짐만 지고
밀렵꾼과 실랑이 벌이는 사이
우리가 지켜줘야 할 야생동물은
영문도 모른 채 눈을 감는다 17일 대장동에서 총에 맞은 큰기러기 주검을 발견했다. 밀렵 때문인지 조류인플루엔자 때문인지 가리기 위해 의뢰한 충남대 수의대의 부검 결과는 총상에 의한 죽음이었다. 총알은 배를 관통하여 오른쪽 넓적다리 뼈를 부쉈다. 한국공항공사에 문의했더니 김포공항 일대의 밀렵이 어떻게 벌어지는지 분명해졌다. 공항공사는 지난해 11월25일~12월31일 동안 야생동물을 관리하는 민간단체에 유해조수 퇴치를 요청했다는 것이다. 올해에는 그런 요청을 한 적이 없다. 게다가 유해조수 퇴치 범위도 김포공항 항공기 이착륙 구역 내 피해 지역과 주변 100m 이내에 국한된다는 설명이었다. 이들이 새를 잡던 곳은 공항에서 1㎞ 이상 떨어진 곳이었다. 실제로 공항공사는 19일 이 단체에 ‘김포공항 외곽지역 불법포획 활동 금지 요청’이란 제목의 공문을 보내 “부천시 오정구 대장동은 포획 허가 지역이 아니며, 공사의 구제요청 기간이 만료되었음에도 불법적 포획 활동을 하고 있으니 이를 즉각 중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공사는 이 단체와의 구제협정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공사는 포획 작업자에게 교통비와 식비로 하루 1인당 1만원을 지급하고 퇴치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면 연 1회 200만원의 후원금을 지급한다는 협정을 맺은 바 있다. 공항공사는 12명의 엽사를 동원해 공항 안에서 새를 쫓고 있으며 공항 외곽의 새를 퇴치하기 위해 지난해 22명, 올해는 35명의 엽사에게 이 일을 맡기고 있다. 이로써 한강 하구 일대를 오가는 철새를 위협하던 밀렵의 실체는 다름 아닌 야생동물의 보호를 내세운 민간단체 일부 회원의 불법행위임이 드러났다. 공항 주변의 이 지역은 철새들이 휴식을 취하고 먹이를 먹는 곳으로서 한강과 시화호를 오가는 철새들의 이동 길목으로 매우 중요하다. 김포공항 담장 너머에 국제적 보호조인 재두루미가 서식한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새들이 항공기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사실이다. 대한항공의 자료를 보면, 항공기와 조류의 충돌은 2010년 149건, 2011년 151건, 2012년 156건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른 정비 비용, 항공기 지연 등 영업 손실 비용만도 해마다 수십억원에 이른다. 그렇지만 공항 안의 새를 쫓는 것을 넘어 공항 밖에서 마구잡이로 새에게 총질을 하면 놀란 새들이 오히려 공항 안으로 쫓겨 들어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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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주변 들판에 흩어져 있던 밀렵꾼들의 탄피. 새를 쫓기 위한 공포탄이 아니라 산탄총알의 탄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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