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6.10.01 23:33 수정 : 2006.10.01 23:33

명절 증후군 물렀거라
차안에서 유용한 지압법

추석 연휴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허리 통증이 심해지거나, 아이들이 소변이 마렵다고 보채는 등 돌발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 때 필요한 구급약이 있다면 좋겠지만, 삼초수, 족규음혈, 공최혈, 합곡혈 등 네 혈자리를 자극하는 지압법 만 알아두어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요통 그만, 삼초수 지압법

삼초수는 배꼽에서 뒤쪽 허리를 관통하는 지점에서 손가락 한 마디 정도 올라간 곳으로부터 좌우 5cm 정도 떨어져 있다. 차가 막힐 때마다 짬짬이 눌러주면 허리 통증을 덜 수 있다. 삼초수 부근을 함께 마사지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차멀미 뚝, 족규음혈 지압법

네 번째 발가락 발톱눈 바깥쪽 모서리에서 세로 선과 가로 선이 만나는 부분이 족규음 자리. 족규음은 평형감각과 관계가 깊으므로 멀미가 날 때는 상반신을 똑바로 하고 앉아 집게 손가락이나 볼펜으로 족규음혈을 꾹 눌러준다. 아이들은 아프지 않게 살살 눌러주어도 효과가 있다.

소변 참기, 공최혈 지압법

공최혈은 손목의 주름에서 팔꿈치의 주름까지 10등분 했을 때 손목에서 7등분째 정도에 있는 경혈이다. 팔뚝에 있는 공최혈을 자극해 주면 요의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단, 누르는 손에 힘이 너무 들어가면 오히려 배설을 자극하므로 살짝 눌러주어야 한다.

급체 해소, 합곡혈 지압법


소화기능을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식체로 인해 몸이 나른한 것을 해소해 준다. 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 사이의 오목한 부분을 꼭꼭 눌러준다.

이밖에 멀미는 예방 차원에서 귀성길에 오르기 3~4일 전부터 생강무즙을 먹으면 효과가 있다. 생강즙 1/2컵과 무즙 1/2컵을 잘 섞은 뒤 꿀 2큰술을 타서 큰 숟가락으로 2~3술씩 하루 세 번 먹는다. 당일에는 얇게 저민 생강을 준비했다 멀미 증상이 생길 때 1조각씩 꺼내 입에 물면 속이 조금씩 가라앉는다.

안영진 기자/ 도움말=윤문식 자생한방병원 척추디스크센터장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