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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15.11.03 20:20 수정 : 2015.11.03 20:20

문답으로 푸는 병원 이용법

Q: 이달부터 건강보험에 관련된 민원을 모바일로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바일 앱인 ‘엠(M) 건강보험’은 공단 민원서비스는 물론 신뢰성 있는 건강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단은 ‘내 손안의 건강 지킴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선 민원 서비스는 건강보험 자격 내역을 비롯해 보험료 납부현황, 건강검진 결과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매달 보험료가 부과되는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보험료의 자동이체나 이메일 고지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병·의원에서 진료받은 내용을 조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진료를 받은 뒤 환자가 낸 진료비 가운데 병원이 잘못해 더 받은 돈을 환급하는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보장구(장애인 보조기구)의 경우 얼마나 남아 있는지 알 수 있고, 보장구의 대여신청도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제도 가운데 궁금한 사항 역시 이 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 질병의 종류와 질환별 검사·처치 및 응급처치법도 들어 있으며, 자가진단 서비스를 활용해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의원은 물론 건강보험 지사도 찾을 수 있어, 질병을 미리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아주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국민연금 등 자신이 내는 다른 사회보험료를 계산해볼 수 있는 ‘4대 사회보험 모의계산 기능’도 이용해볼 만합니다. 내년에는 여기에 ‘보험료 납부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등 팩스 발급 서비스와 ‘상담민원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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