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장기화 우려속 조기정상화 기대감도
노조원 복귀율 21.4%로 상승, 운전분야는 3.9%
화물연대 "6일부터 본격 투쟁할 수도"
한국철도공사 노조가 사측과 협상결렬로 이틀째 파업을 강행한 2일 수도권 전철과 전국의 열차가 파행 운행돼 직장인들의 지각사태가 속출하는 등 출퇴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특히 이날 일제히 열린 초.중.고교 등 각급 학교의 입학식과 개학식이 겹쳐 서울 지하철 1,3,4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간헐적으로 운행된 `콩나물시루' 같은 열차때문에 고통을 겪어야 했다.
또 화물열차 운행률이 17.7%로 뚝 떨어지면서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 물류 수송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산업계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과 경찰은 철도노조원들의 농성장에 대한 공권력 조기투입 방침을 정하고 노조 지도부 검거에 나섰으나 이를 감지한 노조측이 거점지역에서 농성을 풀고 10여명씩 흩어져 게릴라식으로 움직이는 `산개투쟁'으로 전환했다.
검경의 강경 대응방침과 사측의 최종 업무복귀 명령에 따라 노조원들의 복귀율이 오후 10시 현재 21.4%로 올라갔지만 열차 운송의 핵심인 기관사 등 운전 분야는 복귀율이 3.9%에 불과해 `파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화물연대가 사측과 교섭이 결렬되면 이르면 6일부터 컨테이너 수송을 전면 거부하는 등 투쟁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혀 자칫 `3월 물류대란'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노조원들의 업무복귀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노조 지도부도 이번 파업에 대한 비난여론을 의식하고 있어 사태가 의외로 빨리 해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없다.
◇ 수도권 교통대란…물류 피해 `눈덩이' = 전체 열차 운행률이 평시의 40.4%로 떨어진 가운데 수원, 인천 등지에서 서울로 출퇴근 및 통학하는 시민과 학생들이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철도공사가 서울지하철 1,3,4호선 운행을 서울메트로(옛 서울지하철)와 분담운행하기 때문에 수도권 전철 이용객의 불편이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던 것이다. 하루 이용객이 7만∼8만명 수준인 수원역은 이날 1호선 상.하행선이 평시의 절반인 81회만 운행돼 종전 5∼6분이던 배차간격이 최장 15분까지 늘어나 전철 승강장은 평소보다 2∼3배 많은 승객들로 붐볐다. 또 상당수 시민들이 자가용 승용차를 이용해 출퇴근함에 따라 주요 도로에서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으며 고속버스터미널과 공항은 평소보다 대폭 늘어난 승객들로 붐볐다. 대한항공의 경우 국내선 탑승률이 평소 60∼65%보다 높은 85%를 웃돌았다. KTX 등 장거리 열차 운송도 운행횟수가 줄고 배차간격이 늘어나면서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고 화물 열차 운행률이 17.7% 수준으로 하락해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의 수송 차질로 산업계 피해도 확대되고 있다. 수도권 물류기지인 의왕내륙컨테이너 기지의 화물 열차 운행 횟수는 평소 20편에 달했지만 1일에는 평소의 절반인 10편에 불과했고, 부산ㆍ광양항의 화물 운송도 평시의 37% 수준에 그치고 있다. ◇ 노조 `산개투쟁'으로 파업 지속 = 경찰이 이날 오전부터 노조 농성장에 대한 공권력 조기투입 방침을 정하자 이를 감지한 노조 지도부는 서울 이문동차량기지 등 거점지역에서 벌여온 파업농성을 풀고 산개투쟁으로 전환했다. 노조 관계자는 "공권력 투입 움직임이 감지됨에 따라 오전 10시30분께 지도부가 `이문동 차량기지 농성을 중단하고 10여명씩 조를 지어 산개투쟁으로 전환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노조원들은 산개투쟁 지침이 내려지자 서울과 대전, 부산 등 지역별로 벌여오던 거점농성을 풀고 10여명씩 조를 이뤄 지역별로 산개투쟁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검찰은 노조 지도부는 물론 파업과정에서 과격.폭력행위에 가담한 노조원들도 사법처리하겠다며 강경대응 방침을 거듭 확인했고 경찰은 체포영장이 발부된 파업 노조 지도부 11명의 검거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철도노조 파업 전날 총파업에 돌입한 민주노총이 철도 파업에 개입했다는 불법 단서가 발견되면 민주노총 지도부 관계자도 사법처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 파업 장기화 우려속 복귀율 계속 상승 = 철도공사측의 최후 업무 복귀 명령에 따라 이날 오후 10시까지 전체 노조원 2만5천510명 중 2천743명이 복귀해 복귀율이 21.4%로 올라갔다. 그러나 열차 운행 정상화의 키를 쥐고 있는 기관사 등이 포함된 운전 분야의 복귀율이 3.9%에 그치고 있는 데다 철도노조가 공권력 투입을 통한 사태해결을 무산시키는 산개투쟁 체제로 전환해 파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노사 양측은 협상 일정도 잡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협상을 통한 조기해결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은 편이다. 이철 철도공사 사장은 이날 밤 기자회견을 통해 "파업을 철회하지 않으면 더 이상 공식협상은 없다"고 못박고 "업무에 복귀하지 않은 노조원 등 총 2천여명을 직위해제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측도 "정부와 사측이 사태 해결을 위해 긍정적인 모습을 보인다면 언제든 대화에 응할 수 있다"는 주장만 반복할 뿐 협상에 나서지는 않고 있다. 여기에 화물연대마저 현재 진행 중인 컨테이너 운송사업자들과의 교섭이 타결되지 않으면 이르면 6일부터 본격적인 투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혀 철도와 도로를 통한 컨테이너 수송이 동시에 중단되는 최악의 사태마저 우려된다. 다만 노조의 산개투쟁 전환으로 파업 지도부의 노조원 통제가 어려워진 상황이기 때문에 업무에 복귀하는 노조원들이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열차 운행이 정상화될 수도 있다는 기대감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로 노조원 복귀율은 1일 오전 사측의 제1차 업무 복귀 명령 후 8%에 그쳤지만 최종(3차) 복귀명령이 내려진 이날 오후에는 21.4%로 높아졌다. 아울러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이 비정규직법안의 국회 본회의 처리가 다음 임시국회로 연기되면서 총파업 투쟁을 일단 중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철도노조 파업 사태 해결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현영복 윤종석 박상돈 기자 youngbok@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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