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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 Yoo-gi, chairman of Hyundai Motor’s labor un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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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 노조와 통합 등 과제 수두룩
‘대공장 이기주의’ 위기 공감이번에도 무산될 것이라는 예상이 적잖았다. 생산직 평균 연봉 5800만원, 조합원 4만3900여명, 국내 최대 점유율에 글로벌 기업으로 뻗어가는 회사 쪽 경영 전망까지, 굳이 기존의 기업별 울타리를 벗어나야 하는 절박함이 있을 리 없다는 것이었다. 2003년에도 찬성률은 산별 전환 가결 요건인 3분의 2에 못미치는 62.05%였다. 그러나 달랐다. 투표율 91%에 71.5%인 2만8950명의 찬성. 현대자동차 노조는 지난달 30일 국내 최대 기업별 노조의 기득권을 박차고 금속산별노조 현대차 지부로의 전환을 선택했다.
국내 노조운동사의 한 이정표로 기록될 이번 결정의 중심에 박유기(41·사진) 현대차 노조위원장이 있다. 그와 2일 전화 인터뷰를 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임기 2년의 노조 위원장에 당선됐다. 산별전환은 그때 핵심 공약이었다. 취임 이래 두 차례나 위원장 담화를 내면서 산별전환을 강력히 촉구했다. 투표를 앞두고는 하루 두세 차례 현장을 돌며 조합원을 설득했다. 그는 “18년 동안 기업별 노조활동만 해온 탓에 산별노조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현장의 두려움이 컸다”며 “그걸 풀고자 산별시대 노조활동이 어떻게 이뤄질 것인지를 집중적으로 알려나갔다”고 말했다.
산별 전환에 역점을 둔 건 역설적으로 대기업 노조의 한계를 가장 가까이서 느낀 때문이라고 했다. “대공장 정규직 노조는 노동자 내부에서도 자기 배만 채우는 존재로 낙인찍히면서 안팎으로 고립돼 있습니다. 얄팍한 기득권에 안주하다가는 정리해고제, 변형근로제, 파견제 등을 통한 제도적인 노동시장 해체 압력과 공장 국외 이전 같은 더 큰 격랑에 휩쓸리고 만다는 위기감이 컸습니다.” 그는 “조합원들도 이미 ‘대공장 이기주의’로는 미래가 없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공장 이기주의’ 극복을 위해 산별체제에서 현대차 노조의 이익을 ‘양보’할 수 있느냐는 물음엔, 전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비정규직과 하청기업 노동자들에게 더 많은 몫이 돌아가려면 얼마가 필요하며, 현대차 본사가 얼마를 부담할 수 있는지 회계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합니다. 그럴 때 사회적 형평을 위해 현대차 노동자는 얼마를 어떻게 요구해야 할지도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형평성이 이뤄지려면 현재 기업별로 격차가 큰 학자금·의료비 등 간접비용을 국가와 지방정부가 책임지는 사회정책의 변화가 따라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도 산별교섭이 필수적입니다.”
산별노조의 체계를 두곤 아직 많은 논쟁거리가 있다. 한 사업장의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 노조를 통합할지를 두고도 견해가 분분하다. 금속산별 안에 자동차 소산별 형식의 독립적인 교섭단위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금속연맹은 10월까지 구체적인 조직 그림을 그린 뒤 통합 산별노조로 정식 출범한다. 박 위원장은 통합 금속산별의 초대 위원장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린다. 1988년 설계실 제도사로 입사한 그는 생산직이 아닌 일반직 출신으론 처음으로 현대차 노조 위원장이 됐다. 첫 일반직 출신 금속산별노조 위원장 탄생 가능성을 묻자 “늘 산별 구성 초기까지만 책임을 맡겠다고 말해 왔다”며 나설 뜻이 없음을 비쳤다. 손원제 기자 won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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