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대위서 파업일정 논의, 사측 "법적 대응"
회사의 연말 성과금 차등지급에 반발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노조가 끝내 파업까지 벌이기로 해 회사는 물론 국가경제적 손실과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 회사 노조는 12일 울산공장 문화회관에서 제94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성과금 투쟁을 더욱 강도 높게 추진하기 위한 '파업 투쟁안'을 상정해 대의원 만장일치로 결의하고 20여명의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파업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조합원총회(투표)도 성과금 사태가 회사 측에서 합의서를 파기해 빚어진 문제로 지난해 임금협상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이유로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노동조합 규약상 '쟁의행위(파업)는 반드시 전체 조합원 투표에 의하여 재적 조합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이미 지난해 임금협상 때 총회를 거쳤기 때문에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논리다. 이에 따라 중앙대책위원회는 다음 주부터의 파업일정을 확정하기 위해 곧바로 회의에 들어갔으며, 지금까지 해 온 잔업과 특근 거부를 계속하면서 일단 하루 2~6시간 정도의 부분파업을 병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앙쟁대위는 이와 함께 회사 측에 성과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화도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그 동안 현 집행부의 협상 요구를 거절해 온 사측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그러나 회사 측은 성과금 관련 협상에는 일절 응하지 않고 노조가 불법파업을 벌일 경우 원칙에 따라 대응하는 것은 물론 노조 간부에 대한 추가 고소와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할 방침이어서 조기에 노사협상이 열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이날까지 잔업 거부와 특근 거부로 발생한 자동차 1만2천798대, 1천901억원의 생산손실이 앞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중소 협력업체는 연쇄부도 사태로 내 몰릴 것으로 우려된다.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이미 최고 100만원이 넘어선 조합원들의 임금손실도 계속 늘어날 경우 노조집행부와 중앙쟁대위가 이 손실의 보전까지 책임지지 않을 수 없게 돼 노사간 대화가 갈수록 꼬이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노조의 파업 자제와 노사 당사자의 사태 해결을 바라는 울산지역 시민단체의 촉구는 이날도 계속됐다. 여성단체협의회와 경제인협회, 울산사랑운동추진위원회, 보훈단체 등 울산지역의 100여개 범시민단체는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차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이란 극단적 상황으로 치닫지 않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환율불안과 양극화, 청년실업 등 우리 경제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당에 새해벽두에 현대차 노조의 조업거부 등 일련의 사태를 보며 구국의 일념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사태가 파국으로 치달을 경우 최대 30여만명이 모이는 대규모 울산시민 규탄집회를 열겠다"고 경고하기까지 했다. 파업결의 소식이 전해지자 시민들은 "대화로 풀 수도 있는 문제를 끝내 파업으로까지 몰고가는 노조가 개탄스럽다"며 "회사의 생산손실과 중소협력업체의 고통, 국가경제 위기를 볼모로 하는 파업은 명분을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서진발 기자 sjb@yna.co.kr (울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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