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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05.16 07:29 수정 : 2007.05.16 10:20

부산지하철 노조 3년만에 파업 돌입 =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오영환 위원장(왼쪽에서 두번째) 등 노조 간부들이 16일 오전 3시30분께 부산 금정구 노포동 차량기지창에서 총파업을 선언한 뒤 민중가요를 부르고 있다. 부산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2004년 이후 3년만이다. (부산=연합뉴스)

20% 감축운행..장기화땐 추가감축 불가피

부산지하철 노동조합이 16일 총파업에 돌입했다.

부산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2004년 이후 3년만이고, 부산지하철의 관리.운영권이 건설교통부에서 부산시로 공식 이관된 2006년 1월 1일 이후 처음이다.

노조는 이날 오전 3시30분께 부산 금정구 노포동 차량기지창에서 조합원 1천8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갖고 사측인 부산교통공사와의 협상결렬을 선언한 뒤 파업에 들어갔다.

부산교통공사는 이에 따라 비조합원 607명과 외부인력 464명으로 비상근무체제를 구축하고, 16일 오전 5시10분 지하철 1호선 노포동역발 1001호 기관차를 정상적으로 출발시켰으나 인력부족으로 1, 2, 3호선의 운행횟수를 평소의 80% 수준으로 줄였다.

그러나 노조의 파업이 일주일 이상 장기화될 경우 비상근무인력의 피로누적을 감안, 운행횟수를 추가로 감축한다는 방침이어서 시민들의 교통불편이 우려된다.

부산교통공사 노사는 앞서 15일 오후 9시30분부터 노포동 차량기지창에서 밤을 새우며 6시간에 걸친 마라톤 협상을 벌였으나 인력충원 규모와 해고자 복직문제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는 협상에서 내년 초로 예정된 지하철 양산선 개통을 위해 88명의 신규인력 충원을 요구한 반면 사측은 52명의 신규인력과 21명의 기존인력을 양산선에 투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해고자 복직문제와 관련해서도 노조는 2명 전원복직을 요구한데 비해 공사 측은 1명만 복직시킬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또 임금인상과 관련, 노조의 4% 인상안에 대해 공사 측은 행정자치부 지침인 2% 인상안으로 맞서 결국 파국에 이르렀다.


지난 15일간 노사협상을 조정해온 부산지방노동위원회도 15일 오후 노사 양측의 성실한 자율교섭을 촉구하며 "직권중재 회부를 오는 18일 오후 5시까지 보류한다"고 결정, 한시적이기는 하지만 노조가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경찰은 부산시내 주요 지하철역 등에 17개 중대, 1천5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해 노조원들의 시설물 점거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민영규 기자 youngkyu@yna.co.kr (부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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