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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05.16 09:41 수정 : 2007.05.16 09:50

부산지하철 노조 파업 돌입 = 부산지하철 노조가 총파업을 선언한 16일 부산 노포동 기지창에 전동차가 줄지어 서 있다. 부산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2004년 이후 3년만이다. (부산=연합뉴스)

밤샘 협상끝에 교섭이 결렬돼 16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간 부산지하철 노사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노사는 15일 오후부터 16일 새벽까지 마라톤 협상을 벌였으나 양산선 개통과 관련한 인력충원 문제와 임금인상, 해고자 복직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타결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교통공사 노조는 총파업에 돌입했고, 파업 상태에서 공사측과 실무교섭 등 협상노력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공사측은 최종 협상이 결렬되자 지금까지 파업을 피하기 위해 제시했던 각종 수정안을 전면 철회하고 임금 2% 인상안만 협상대상이라고 선을 그었다.

교통공사는 올해 노사교섭은 단체협상이 아닌 임금협상으로 규정대로라면 임금인상 부분 외에 해고자복직이나 인력충원문제는 협상안건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공사는 노조측에서 큰 폭의 입장변화가 없을 경우 부산지방노동위의 중재회부 보류시한인 18일 오후 5시 이후 중재결정에 따른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양산선 인력충원의 경우 올 연말 양산선이 개통예정으로 있어 이번 협상에서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추후 확보는 불가능하다고 보고 인력충원 문제를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교통공사 노사는 양산선 인력충원 문제에 대해 공사측은 52명 신규채용, 21명 전환배치를 주장하는 반면 노조측은 88명 모두 신규채용으로 맞서 최종 협상에서도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그러나 부산에서 버스-지하철 환승제도가 시행된 지 하룻만에 돌입한 파업에 대해 노사 모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어 중재회부 보류 기한인 18일 이전에 다시 협상테이블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당장 파업 첫날인 16일부터 지하철 운행이 평소의 80% 수준으로 줄어든 데다 파업 사흘째부터는 70% 수준, 8일째 이후부터는 60% 수준으로 감축운행이 불가피해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시민불편 가중으로 노사 모두에 대한 비난수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노조와 공사측 모두 파업 돌입에 따른 서로의 명분을 쌓은 뒤 늦어도 18일께 재협상을 벌일 것으로 보이며 최종교섭에서 제시된 수정안 이상의 제안들이 오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교통공사 파업은 노사 양측간 입장차가 쉽게 좁혀지기 힘든 부분이 많다"며 "그러나 장기파업이나 불법파업으로까지 가는 초강경수를 두기에는 노사 모두 부담을 안고 있어 한발씩 양보하는 적정선에서 타결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joseph@yna.co.kr (부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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