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협력 통한 일자리 창출 등 '합리적 노동운동' 표방
사내 강성 7∼8개 조직 집행부 장악 겨냥 '선명성 경쟁'
현대자동차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내 여러 현장노동조직들이 집행부의 금속노조 정치파업 동참 계획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가운데 (가칭)'신노동연합회'(신노련)가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서 주목받고 있다.
신노련은 21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파업은 명분없고 조합원 투표도 거치지 않은채 금속노조의 강압적 지침에 의해 진행되고 있다"며 "조합원이 이해할 수 없고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는 파업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 조직은 현대차 전 노조간부 등 일부 조합원이 '노사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라는 합리적인 노동운동을 표방하며 공식출범을 앞두고 있는데 지난 해 9월 출범한 '뉴라이트 신노동연합'의 대기업 내 첫 조직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최근 채택한 선언문에서 "노사간의 대화와 타협, 화해와 협력만이 공존의 길"이라며 "현장의 합리적인 중재자 역할을 통해 노사화합과 사회대통합을 위한 실천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일터 사랑운동을 실천하고 내직장, 내 지역을 제2의 가정으로 선포하며, 새로운 일자리 만들기, 서민생활 안정, 장인정신의 프로노동자 배출, 세계 일류기업 및 일류제품 만들기 등을 최고의 목표로 추구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현대차 안에서 이들 외의 다른 현장 노동조직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모두 강성인데다 산별노조(금속노조)로 전환할 때도 일부가 시기적 문제를 지적했을 뿐 목적과 명분에 동조했기 때문에 이번 금속노조의 파업지침 동참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현대차 사내 노동조직은 많게는 13∼14개가 활동하다가 노조위원장 선거 때가 되면 출마와 당선을 위해 서로 연대하면서 7∼8개로 줄어들기도 한다. 현재의 조직은 이상욱 현 지부장 계열의 민투위(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와 연초 성과금 투쟁을 이끌었던 박유기 전 위원장 계열의 민노회(민주노동자회), 정갑득 금속노조위원장 계열의 실노회(실천노동자회), 연초 보궐선거(박유기가 불명예 퇴진하고 다시 치른 선거) 때 5∼6개 조직이 합친 현장연대, 공식출범 직전의 신노련 등 7∼8개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해 말까지만 해도 한길투(한길투쟁위원회), 현노투(현대차노동자투쟁위원회), 노연투(노동연대투쟁위원회) 등 13∼14개가 난립했으며, 조직간 누가 좀더 강성이고 온건하냐를 따질 수 있을 뿐 신노련을 제외하고는 모두 강성으로 볼 수 있다. 이들은 1987년 창립된 현대차 노조가 국내 노동운동을 주도하는 과정에서 이념과 투쟁 성향이 같은 노동운동가들로 결성된 일종의 사내 정치집단으로, 목표인 집행부 장악을 위해 저마다 선명성을 부각시키며 활동해 왔다. 정치집단과 마찬가지로 위원장 선거에서 투쟁방향 등 공약을 제시하고 "표를 달라"고 호소하면서 승리하기 위해 조직간에 연합하거나 갈라선 경우도 많았으며, 임단협 등 주요 쟁점이 있을 때는 집행부의 협상 성과나 활동에 제동을 걸어 때로는 심각한 노노갈등을 유발하기도 했다. 일부 조직은 대외적으로 과거 민주화 투쟁과정에서 형성된 좌.우.중도파 등 이념적 노선과 연대하며 대외 영향력을 키우고 있기도 하다. 현재 조합원들에게 영향력이 큰 집단으로는 현 집행부 계열의 민투위와 전 집행부였던 민노회, 자주회, 현장연대 등이다. 각 조직은 수 십명에서 250여명까지 '활동가'로 불리는 조직원이 있으며, 특히 집행부의 임단협 요구안 확정과 쟁의발생 결의, 각종 행사 승인 등 중요 결정사항에 참여하는 대의원을 확보한 채 나름대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반면 올해 13년째 무분규 임금협상 타결을 기대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에는 현 집행부 계열의 노민투(노동자민주혁신투쟁위원회)와 전노회(전진하는노동자회), 청년노동자회 등 3∼4개 현장조직이 있으나 조합원의 정서가 이미 화합과 협력, 무분규로 기울었는데다 전노회와 청년노동자회는 노조대의원을 확보하지 못해 두드러진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 서진발 기자 sjb@yna.co.kr (울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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