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7.06.23 12:41 수정 : 2007.06.23 12:41

정비공장 이례적으로 집행부 총파업 지침 거부
다른 위원회에도 영향줄 듯..노노갈등도 예고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이상욱)가 다음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산하 정비위원회(정비공장)가 조합원 총파업을 거부하고 노조간부만의 파업으로 전환키로 결정, 다른 위원회에도 얼마나 영향이 미칠 지 주목된다.

현대차지부 산하에는 전주공장, 아산공장, 남양연구소, 모비스, 판매, 정비위원회 등 모두 6개 위원회가 있지만 정비위가 이처럼 노조 집행부의 파업방침을 거부한 것은 전례없는 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또 그동안 노조내부에 머물렀던 총파업 반대 분위기가 구체적 결정으로 외부화돼 다른 위원회에도 반향이 예상된다.

현대차 전국 23개 정비공장 조합원이 소속된 현대차지부 정비위원회(의장 이상명)는 22일 저녁 '금속노조 한미 FTA 총파업 저지 관련 공지건'이라는 제목으로 전국 23개 정비공장 지회에 공문을 보내 "정비위원회는 대의원과 감사위원을 포함한 확대간부, 각 지회의 집행간부를 중심으로 지역집회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이는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업무특성상 파업 조직화에 어려움이 많다고 느낀 정비위원회가 소속 130여명의 노조간부만 파업에 나서겠다는 것으로,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가 결정한 전체 조합원 총파업 방침을 사실상 정면으로 거부한 셈이다.

정비위의 이같은 전례없는 총파업 거부는 금속노조나 현대차지부 차원의 중징계로 이어져 노노(勞勞) 갈등 사태를 촉발할 수도 있는 만큼 현대차지부는 내심 당혹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한미 FTA 반대파업을 놓고 빚어지고 있는 노조의 이런 내부 갈등은 지난주부터 현대차지부의 인터넷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조합원을 중심으로 파업에 반대하는 글이 속속 올라오면서 이미 예고됐었다.

여기에 쟁의행위 찬반투표도 없이 강행중인 이번 정치파업에 대한 조합원의 부정적 여론 등을 대변한 현장노동조직, 전 노조간부, 일반조합원, 동호회, 기성회 등의 잇따른 기자회견과 대자보, 유인물, 서한문, 서명운동도 파업 반대 목소리에 무게를 더했다.

1987년 노조 설립 이래 1994년 단 한해를 제외하고 매년 임금 및 단체협상 관련 파업과 정치파업 등을 벌여온 현대차지부에서 유례없는 총파업 반대 분위기가 조성된 것이다.

이들 목소리의 요지는 "조합원이 원치않는 정치파업은 안된다", "파업을 재고해달라", "파업을 강행하겠다면 노조간부 파업으로 바꿔라", "노조는 파업하고 조합원은 일할 것"이라는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속에서도 현대차지부 출신의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과 이상욱 현대차지부장은 이번 주 내내 기자회견과 간담회, 임시대의원대회에서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에서 결정된 파업을 강행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총파업 방침에서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같은 기류속에 결국 22일 정비위가 집행부의 지침에 따르지 않고 노조간부 파업을 결정하는 사태가 나왔다. 정비위의 결정은 상급노동단체와 집행부의 지침보다 조합원과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악화되는 여론 등을 감안한 고육지책으로 분석된다.

고객을 직접 대하는 현대차지부내 판매위도 정비위와 사정은 마찬가지여서 이번 결정에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주와 아산 등 나머지 위원회도 파업 반대에 대한 조합원 여론은 비등한 만큼 정비위가 노조간부 파업을 결정한 마당에 '우리는 왜 모든 조합원이 파업해야 하느냐'며 반발할 소지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달 당장 시작되는 올해 임단협 투쟁을 앞두고 노조의 조직력이 와해될 수 있는 내부의 우려 때문에 무턱대고 노조간부만의 파업으로 전환하는 것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차지부가 각 위원회를 어떻게 잘 추슬러 조직력을 해치지 않고 다음주로 예고된 금속노조의 총파업에 제대로 동참할 지가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울산=연합뉴스)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