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내부,정부,회사,시민단체 등 파업철회 압박
다음 주부터 예고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파업을 강행키로 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이상욱)가 노조 내부를 비롯해 정부, 회사,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파업철회' 압박을 받는 등 전방위 충돌양상이 빚어지고 있다. 24일 금속노조의 핵심사업장인 현대차지부에 따르면 노조는 안팎에서 비등하고 있는 이번 정치파업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금속노조의 방침인 한미 FTA 반대파업을 위해 25일부터 29일 사이 하루 2-6시간의 부분파업을 강행하기로 하면서 안팎의 반발에 휩싸였다.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과 이상욱 현대차지부장은 지난주부터 기자회견과 간담회 등을 통해 "금속노조 대의원대회의 결정사항이고 한미 FTA 체결로 인해 위기에 처할 수 있는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이번 파업을 예정대로 벌이겠다"고 파업 강행의지를 계속 밝혀왔다. 하지만 노조 내부에서는 20년 현대차 노조 역사상 유례없이 이번 정치파업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드높고 회사를 비롯해 정부, 시민단체 등 노조 외부에서도 현대차지부의 파업 방침에 '무관용 원칙에 따라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엄정대처하겠다', '불법파업에 대해 민형사상 고소고발 등 책임을 묻겠다', '시민들도 이번에는 불법파업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애초 금속노조가 이번 정치파업을 위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조합원 찬반투표를 예정했다가 "이미 지난해 말 민주노총 차원에서 한미 FTA 반대투쟁을 위한 찬반투표를 실시했다"는 이유로 이달 초 갑자기 투표 없이 파업기로 하면서 먼저 현대차지부 내부에서부터 조합원을 중심으로 파업에 대한 반발 기류가 싹트기 시작했다. 이들 조합원은 노조 자유게시판에 파업 재고와 자제를 촉구하는 글을 잇따라 올렸고 이후 전·현직 노조간부와 현장노동조직, 일반 조합원, 동호회, 기성회 등이 대자보와 유인물, 서한문, 서명운동 등을 통해 '조합원 동의없는 정치파업은 안된다'는 반발의 목소리가 잇따라 터져나왔다. 지난 22일에는 현대차지부 산하의 정비위원회(정비공장)가 전주와 아산, 남양연구소, 모비스, 판매위원회 등 6개 위원회 가운데 처음으로 전 조합원이 동참하는 총파업 지침을 거부하고 노조간부 파업만으로 전환하겠다고 결정, 노조 집행부와 정면 충돌 지경에 이르기도 했다. 회사도 일찌감치 노조의 정치파업 방침에 대해 "불법 정치파업을 주도하고 참여할 경우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하고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한편 손해배상도 제기하는 등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공언했고 협력업체 단체를 비롯, 차 업계도 파업 자제를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정부에서도 지난 21일 이상수 노동부 장관과 김성호 법무부 장관, 김영주 산업자원부 장관 등 3개 부처 장관 공동명의로 담화문을 발표하고 "한미 FTA 체결 저지를 위해 계획하고 있는 총파업은 근로조건 개선과는 관계없는 정치파업으로 목적과 절차상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파업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엄정대처하겠다"고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14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소속된 행복도시 울산만들기 범시민협의회(공동위원장 이두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등 5명)도 19일과 20일 기자회견과 금속노조 방문에서 "불법 정치파업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며 "끝내 파업을 강행할 경우 회원 30여만 명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대시민 거리홍보전과 회사 앞 피켓시위 등 강력한 수단과 방법으로 규탄하겠다"고 경고하는 등 현대차지부가 내외부에서 전방위적인 파업반대 압박을 받고 있다. 장영은 기자 young@yna.co.kr (울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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