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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7.06.24 09:26 수정 : 2007.06.24 09:26

조합 내부 반발..축소 가능성 배제 못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가 한미FTA 반대파업 계획을 철회할 것인가.

현대차지부의 금속노조 정치파업 참여에 대해 전례 없이 노조 내부의 반발이 드세지고 있어 집행부가 파업방침을 철회하거나 축소하지 않으면 안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직은 금속노조와 현대차지부 집행부의 파업방침에는 변화가 없다.

정갑득 금속노조위원장은 불법파업에 대한 정부의 '엄단' 방침에도 파업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며, 최근 울산지역 원로들을 만난 자리에서는 "의결기구(대의원대회)의 결정을 번복하는 것은 조직의 존립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파업자제' 요청을 단호하게 거절했다.

이상욱 현대차지부장도 조합 내부에서 확산되고 있는 파업반대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노조 대의원대회에서 결정한 사안을 지부에서 거부하거나 재고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24일 현재 총파업이 계획대로 진행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할 수 있게 하는 상황이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한미FTA 최대 수혜 업종이라는 점과 파업 결정과정에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하지 않은 점 때문에 명분을 잃어 정부와 지역사회, 회사 측의 '파업철회' 압박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해지고 있는 것은 물론 그동안 집행부의 지침에 일사불란하게 따랐던 조합원마저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현대차 조합원들은 지난 달 말 집행부가 '총파업 동참' 방침을 밝히자 노조홈페이지에 잇따라 "정치파업을 왜 하느냐"는 글을 올리기 시작했고 사이버 논쟁은 장외로 번져 사내 곳곳에 '파업반대' 대자보를 붙이고 유인물을 뿌리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쏟아내던 파업반대 목소리는 지난 주부터 단체로 이어져 현장 노동조직의 하나인 '현장연대'가 집행부를 비난하는 유인물을 뿌렸고 '신노동연합'은 반대 기자회견을 했으며, 일부 공장에서는 파업반대 서명운동이 시작됐다.

이 같은 반대 목소리가 점차 "파업지침에 따르지 말고 일하자"는 불참운동으로 확산되더니 급기야 현대차 지부 산하 6개 위원회 가운데 정비위원회(옛 현대차노조 정비본부.조합원 2천800명)가 22일 "간부들만 파업하겠다"며 사실상 파업을 거부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노조 집행부가 당황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또 다른 위원회와 현장 노동조직, 각종 동호회 등이 파업을 거부하는 상황으로 번질 경우 파업지침 자체가 유명무실해지고 결국 집행부가 와해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마저 감돌고 있다.

이 때문에 현대차지부 집행부가 25∼26일 수도권과 호남. 충청권 파업에서 금속노조의 총파업 지침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27∼29일 울산공장 파업을 단축하거나 간부들만 참여하는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노동계 안팎의 시각이다.

그러나 집행부는 아직 '파업철회 불가' 입장을 재확인 하면서 울산공장의 경우 현장 분위기를 좌지우지 하는 강성의 현장 노동조직들이 파업을 지지하며 힘을 실어주고 있어 계획대로 생산라인을 세우겠다고 장담하고 있다.

겉으로 강경한 입장을 보이면서 안으로는 깊은 고민에 빠진 것이다.

울산지역 1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복도시 울산 만들기 범시민협의회' 관계자는 "현대차의 파업은 명백한 불법인 데다 조합원들마저 반대하고 있어 완전히 명분을 잃었다"며 "경제를 우려하는 국민과 정치파업에 대한 국민적 지탄을 우려하는 조합원의 정서를 외면하지 말고 파업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진발 기자 (울산=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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