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7.06.24 21:07 수정 : 2007.06.24 22:20

“한-미 FTA 저지” 우리도 함께 경기지역 대학생들이 24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문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 저지! 우리 농업 활로를 개척하는 경기지역 대학생 공동행동의 날’ 행사를 열고, 자유무역협정에 반대하는 글귀가 쓰인 깃발을 게시판에 꽂고 있다. 수원/이종근 기자 root2@hani.co.kr

노조 안팎 반대공세로 급제동

현대자동차지부가 닷새에서 이틀로 파업 일정을 축소한 것은 무엇보다 금속노조에 가입한 완성차 3사의 중도 이탈 때문으로 분석된다. 독자적으로 파업을 벌일 역량이 부족한 지엠대우와 쌍용자동차는 그렇다고 해도 같은 그룹사인 기아자동차가 불법파업을 비켜나기 위해 27일 임단협과 관련한 찬반투표를 벌이기로 했다는 소식은 ‘나홀로 불법투쟁’을 벌인다는 부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했다는 것이다.

애초 중앙집행부가 파업 찬반투표를 하기로 했다가 중앙위원회의 거부로 찬반투표를 하지 않고 파업을 강행하는 것도 현대자동차지부의 입지를 약화시켰다. 현대자동차지부는 19~21일 파업 찬반투표 계획을 노조 홍보물에 담아 배포했으나 결과적으로 이를 지키지 못했다.

조직 내부의 반발도 파업 축소 배경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 노조 대의원 1명이 이번 파업을 조합원의 권익과 무관한 정치파업으로 규정짓고 파업 반대 홍보물을 낸 것을 시작으로 촉발한 반대 목소리는 점차 커졌다. 지난 21일 대의원대회에서 재차 닷새 동안 파업을 결의했지만 엔진공장 조합원 5천여명 가운데 400여명이 파업 반대 서명을 했다. 특히 현대자동차지부 산하 6개 지회 가운데 하나인 조합원 2700여명이 소속된 정비위원회 의장이 22일 전체 조합원 파업을 하지 않고 간부파업으로 전환한다는 지침을 내려 노조 집행부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잦은 파업에 대한 외부의 비판도 노조를 움츠리게 한 요인이다. 울산시민연대 등 지역 진보단체의 파업 지지 성명도 있었지만 울산상공회의소 등 지역 140개 시민·사회·경제단체가 적극적으로 파업 저지 운동에 나섰다. 이 단체들은 2만여명을 동원해 27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에워싸고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인간띠 잇기’ 행사를 벌일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현대자동차 노조가 비정규법안, 한-미 자유무역협정 저지 등을 내걸고 12차례 정치성 파업을 벌였지만 시민·사회단체가 조직적인 반대운동을 펼치지 않았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다.

노조 집행부의 한 간부는 “금속노조 중앙집행부와 중앙위원회가 각 단위 노조의 현실에 근거하지 않고 무리하게 일정을 잡아 결과적으로 반쪽 파업에 머무르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그룹 경영기획실의 한 간부는 “기본적으로 사회여론과 시장의 요구를 노조가 수용한 것”이라며 “앞으로 이와 유사한 사례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울산/김광수, 홍대선 기자 hongds@hani.co.kr

광고

관련정보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