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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8.03 18:14 수정 : 2005.08.04 09:41

총비행시간 이견 커…소모적 힘겨루기만 정부 “중재 필요한 때”

정부가 3일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파업과 관련해 노사 양쪽에 긴급조정권 발동을 경고했다. 그러나 조종사노조와 회사 쪽은 이날도 공개토론회 요구와 파업철회 호소문을 주고받으며 힘겨루기를 계속했다.

정부 노사에 ‘최후 통첩’=파업 18일째인 이날 저녁, 김대환 노동부 장관은 정부 과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시아나 노사 양쪽이 자신의 입장만 고집하는 바람에 파업이 장기화해 국민과 국가경제가 감내하기 어려운 정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주말까지 자율 타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긴급조정권 발동 등 특단의 조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장관은 박찬법 아시아나항공 사장에게 “직접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고, 정병석 차관은 노조원들을 찾아가 “우선 복귀 뒤 집중교섭”을 주문했다.

하지만 이날도 회사 쪽은 “총비행시간 1천 시간 제한을 요구하는 노조가 위원장에겐 1200시간의 비행수당을 내놓으라고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노조는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부차적인 사안을 회사 쪽이 들춰 부각시키고 있다”며 공개토론회를 촉구했다.

총비행시간이 ‘열쇠’=노사 협상의 돌파구를 열 수 있는 최대 쟁점이다. 총비행시간의 단축은 조종사의 복지·노동조건만이 아니라 안전운항과 직결 되는 사안이다.

현재 노조는 대한항공 수준인 ‘연간 1천시간 제한’을 요구하고 있다. 사쪽은 지난달 30일 최종수정안에서 ‘연간 960시간’을 내놨다. 수치로만 보면 회사가 노조보다 진전된 안을 내놓은 듯하나 실상은 그렇지 않다. 노조는 ‘조종업무을 위해 운항 출발지로 이동하는 시간’(편승시간)을 포함한 1천시간을 주장하는 데 반해, 회사는 “편승시간 제한은 유례가 드물다”며 순수한 비행시간만 따지고 있다. “직접 비행시간에서 지금보다 연간 40시간을 줄이겠다”는 회사와, “편승시간을 중심으로 연간 200시간을 감축하자”는 노조 사이엔 여전히 큰 격차가 있다.

항공업계 관계자들은 “편승시간을 포함한 아시아나의 총비행시간은 선진 항공사들은 물론, 대한항공에 비해서도 많이 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를 제한하는 방식은 항공사마다 다양하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대한항공처럼 편승시간과 비행시간을 묶어 규제하기도 하고, 편승시간을 줄이는 비행조 편성을 단협에 규정하는 곳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시아나 노사는 지금까지 다양한 해법 가운데 한가지 방식만을 놓고 소모적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다.

양상우 기자 ys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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