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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9.12 19:52 수정 : 2005.09.12 19:52

조합원 분실기도 항의

화물연대와 민주노총,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12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유값 인하, 화물운송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유류보조금 압류 해제 등을 즉각 시행하지 않으면 전면파업을 통해 부산항 봉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아펙) 정상회의 방해 등도 서슴지 않겠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화물연대는 10일 일어난 화물연대 조합원 김아무개(48)씨의 분신자살 기도와 관련해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원인은 정부가 화물차량의 연료인 경유 값을 무자비하게 올렸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경유 값은 1996년 당시 ℓ당 301원이었으나 이달 현재 1170원으로 10년만에 4배 가까이 올랐다. 반면 화물운송료는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는 40피트짜리 컨테이너 기준 1996년에는 45만원이었으나 최근에는 39만원으로 오히려 10% 이상 떨어졌다.

게다가 정부는 2001년 경유 사용 억제를 위해 경유에 부과되는 세금을 올리면서 대체방법이 없는 화물차량에는 유류보조금을 주기 시작했으나, 재원 부족을 이유로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화물연대 조사결과 화물운송 노동자들은 카드빚 1652만원 등 1인당 평균 3648만원의 빚을 안고 있으며, 4명 가운데 1명이 신용불량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동아대병원에서 사흘째 치료를 받고있는 김씨는 온몸에 중화상을 입은 데다 기도와 폐까지 손상돼 생명이 위독한 상태다.

부산/최상원 기자 cs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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