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1.05.25 20:49
수정 : 2011.05.25 20:49
왜 윤두서는 자화상에 얼굴만 그렸을까?
역사스페셜(한국방송1 밤 10시) ‘윤두서 자화상의 비밀’ 편. 보는 이를 압도하는 강렬한 눈, 꼿꼿하게 뻗친 수염, 터럭 한 올도 놓치지 않는 세밀함. 한국 회화사에서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받는 윤두서의 ‘자화상’이다. 그러나 그의 자화상은 목과 몸체가 없이 얼굴만 그려져 있다. 자신의 신체 일부를 떼어낸 채 그림을 그리는 것이 유교 윤리에 어긋났던 18세기 조선시대에 사대부 출신의 윤두서는 왜 금기를 깨면서까지 파격적인 그림을 그린 것일까? 한 올의 굵기가 1밀리미터도 채 되지 않는 수염. 실제와 흡사한 수염의 표현은 또 어떻게 가능했을까? 국내 최고의 전문가와 함께 윤두서의 자화상을 그대로 재현해 그림 속에 담긴 비밀 코드를 밝힌다.
대형천막 설치 기사의 애환
이비에스 극한직업(교육방송 밤 10시40분) ‘천막 설치기사’ 2부. 5월을 맞아 각종 행사와 축제가 전국에서 열리고 있는데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대형 천막이다. 행사장과 축제 현장의 핵심 무대이면서 참가한 시민들의 그늘막이 되기도 하는 대형 천막. 이 천막은 누가, 어떻게 만들었을까? 잠깐의 행사를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는 천막 설치 기사들의 애환을 들여다본다. 전국을 돌아다니느라 1년에 7개월 이상을 가족들과 떨어져 살고 있지만 자신들이 지은 안전한 천막 안에서 사람들이 웃고 즐길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슈퍼스타케이2’ 장재인 첫 무대
|
장재인
|
엠카운트다운(엠넷 오후 6시) ‘슈퍼스타케이 2’ 출신의 가수 장재인이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음악순위 프로그램 <엠카운트다운>에서 첫 무대를 선보인다. 5년 만에 국내 가요계에 컴백한 에이치오티(H.O.T)의 멤버 장우혁과 발라드 여신으로 돌아온 백지영을 비롯해, 가수 비스트, 박재범, 쥬얼리, 임정희 등이 출연해 풍성한 무대를 꾸민다.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