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TV조선 첫 흑자…다른 종편도 적자 크게 줄어
지상파 등 다른 방송사업자들이 제자리걸음을 하는 동안 종합편성채널(종편)이 ‘급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방송광고 시장에서 기존 지상파가 차지했던 몫을 종편이나 씨제이(CJ) 계열 사업자들이 대신 가져가고 있는 모양새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8일 337개 방송사업자의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했다. 지난해말 방송법 개정 사항을 반영해, 이번 재산상황 공표에는 인터넷티브이(IPTV) 사업자가 처음으로 포함됐다. 자료를 보면, 지난해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15조3168억원으로 전년(2014년)에 견줘 5468억원(3.7%)이 늘었다. 이 가운데 광고 매출은 3조4736억원으로 22.7%를, 수신료 매출은 3조4317억원으로 22.4%를, 홈쇼핑방송 매출이 3조2504억원으로 21.2%를 차지했다.
방송광고 매출은 2011년 이후로 감소 추세에 있으나, 인터넷티브이와 종편, 씨제이(CJ) 계열 등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광고 매출 증가로 전년보다 늘었다. 전체 방송광고 시장에서 지상파의 비중은 감소(2006년 75.8%에서 2015년 55%로)하고 있으나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비중은 증가(2006년 21.1%에서 2015년 38.9%로)하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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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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