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PI·AP-NORC센터 공동연구 결과
필자·언론사 브랜드보다 공유자 영향력 더 커
신뢰하는 공유자는 더 많은 참여 유도하기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의 뉴스 신뢰도와 참여는 ‘누가, 어느 언론사가 만든 뉴스인가’보다 ‘뉴스를 공유한 사람이 누구인가’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필자·언론사 브랜드보다 소셜미디어에서 뉴스를 공유한 사람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의미다. 2016년 ‘미디어 인사이트’ 조사결과를 보면 미국인 가운데 절반 가량(51%)은 소셜미디어에서 뉴스를 얻는다. 한국에서도 소셜미디어를 통한 뉴스 소비의 비중이 날로 높아지는 추세라, 주목할 만한 연구다.
미국 신문협회의 미국언론연구소(API), <에이피>(AP)-시카고대학 여론연구센터(NORC)는 지난달 말 이런 공동연구 결과가 담긴 보고서를 공개했다. 연구진은 지난해 11월9일~12월6일 미국 성인 148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실험을 했다. 실험은 참가자가 페이스북에 공유된 건강 뉴스를 본 뒤 여러 질문에 답하는 방식이었다.
참가자 절반에게는 사전에 ‘신뢰한다’고 답한 공유자의 게시물을, 나머지 절반에게는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한 공유자의 게시물을 보여줬다. 뉴스는 통신사 <에이피>의 외부 필자인 교수가 쓴 것으로, 참가자 절반에게는 <에이피> 출처를 노출했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데일리뉴스리뷰닷컴>이라는 가상 출처를 보여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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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를 <에이피>로 밝혀 뉴스를 공유한 페이스북 게시물(왼쪽)과 가상 언론사로 밝힌 게시물. 미국언론연구소 누리집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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